땅집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2027년 준공…9월 건립 추진단 발족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2.08.28 18:26 수정 2022.08.29 04:04

정부가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을 본격화하고 오는 9월 추진단을 발족한다.

28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추진단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중심으로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이 참여하며 단장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이 맡는다.

[땅집고]완공 앞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연합뉴스


정부는 우선 건립방안을 위해 ‘연구용역’에 착수한다. 특히 연구용역 과정에서 대통령실 등 관계기관 협의와 전문가 및 국민의사 수렴을 거쳐 제2집무실의 기능·규모·위치 등 구체적인 건립방안을 정한다.

또한 2023년 기본계획 수립 후 즉시 설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사업 규모를 정해 올해 정기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설계비를 증액하기로 당정 간에 합의했다.

제2집무실은 2022년 대선 공약에 이어 국회가 지난 5월 말 법률 개정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 내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후 국가균형발전, 국민과의 약속 이행, 국정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방안을 검토해 지난 7월 26일 국정과제에 최종 반영됐다.

정부 관계자는 “2025년 초에 착공하면 2027년 상반기에 준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정부세종청사와 앞으로 건립될 국회 세종의사당과 조화롭게 연계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을 마련하고 교통 등 관련 인프라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hp206@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화제의 뉴스

이달 말 입주 '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어떻길래
공사 중단 위기 '장위 4구역'…공사비 갈등 봉합 앞뒀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 | 서울원아이파크
우량임차인이라던 병원도 문 닫는다…메디컬 상가 투자, 안정적 수익 내려면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오늘의 땅집GO

이달 말 입주'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