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도로 40km 다 갈아엎을 판…부산 황당무계한 신도시 공사

뉴스 손희문 기자
입력 2022.08.15 09:16 수정 2022.08.15 15:20
[땅집고] 2016년 6월 1일 부산 강서구 명지 에코델타시티 부지./김종호 기자


[땅집고] 부산 강서구 일대에 조성 중인 대규모 신도시 ‘에코델타 스마트시티’(이하 에코델타시티)에서 도로 포장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지구 내 도로를 깔면서 40여㎞ 구간에 도시가스관을 묻지 않은 사실이 뒤늦게 밝혀진 것. 결국 가스관을 묻으려면 기존 도로를 다 뜯어내야 해 이중 굴착과 재포장에 따른 비용 낭비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지에서는 “공공기관과 가스사업자가 서로 눈치보다가 시민들만 피해보게 생겼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내년 말 아파트 입주를 앞두고 가스배관 공사가 늦어지면 입주 초기 생활 불편이 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정작 행정기관과 가스사업자는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어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에코델타시티는 부산시와 한국수자원공사, 부산도시공사가 함께 조성하는 서부산권 대규모 신도시 사업이다. 국가하천인 낙동강변을 정비해 주거·상업·R&D(연구개발)·물류 등 혁신 산업 생태계를 갖춘 친환경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지 1177만㎡(약356만평)에 주택 약 3만가구가 들어서고 인구 7만6000여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오는 2023년 완공 목표로 총 사업비만 6조6051억원이 투입돼 ‘해운대의 라이벌’ ‘서부산의 신흥 부촌(富村)’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땅집고] 에코델타시티 사업대상지./조선DB


그런데 에코델타시티 부지에 깔린 도로 중 41㎞가 도시가스관 매립 없이 포장까지 완료됐다는 사실이 최근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에코델타시티 내 계획된 도로 총 길이(102㎞)의 약 40%에 달한다. 부산시 등에 따르면 상하수도와 오수, 우수관은 물론 전기선과 통신선 관로는 모두 매설을 마쳤지만 가스관만 매립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에코델타시티의 사업시행을 맡은 한국수자원공사와 부산도시공사는 "공구별 공사일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도로 포장을 단행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에코델타시티 기반시설협의체를 운영하는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2017년부터 부산도시가스(SK E&S)측에 토목 및 도로 포장 일정을 고지하고 도시가스관 매립 요청 등 수차례 공문을 보냈지만 명확한 답변을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결국 부산도시가스가 공사 협의에 응하지 않아 가스관을 뺀 채로 포장을 덮을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땅집고] 부산 강서구에 조성되는 '에코델타시티' 완공 후 예상모습./부산시


부산도시가스는 “일부 협의에 응답하지 못한 이유는 집단에너지 사업자 선정이 늦어져 어쩔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맞서고 있다. 부산도시가스는 지난해 말에야 가스관 매립을 위한 설계용역에 들어갔고, 실시설계와 굴착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거치면 빨라야 내년 초부터 가스관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부산도시가스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말에야 산업부로부터 집단에너지 사업자 지정을 받았다"며 "집단사업자 선정 이전에 가스관을 먼저 설치하면 도시 계획에 맞지 않는 설비가 조성될 수 있어 사업타당성 검토 측면에서 준비가 늦어졌다”고 했다. 부산도시가스는 내년 초 가스관 설치 공사에 들어가 12월 입주에 지장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공공기관과 민간사업자가 책임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내년 말 에코델타시티 입주시점에 난방문제가 불거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결국 가스관을 매립하려면 신도시 준공 전에 도로 포장을 걷어내고 다시 포장 공사를 해야 한다. 중복 비용 문제도 발생한다. 다만 이 비용은 부산도시가스가 부담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에코델타시티 내 도로 이중 굴착 문제는 민관 협의가 매우 아쉬운 사례”라며 “입주민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손희문 땅집고 기자 shm91@chosun.com

▶ 건물·토지는 ‘땅집고 옥션’으로 사고 판다. 부동산을 투명하게, 제값에 거래하는 기술.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하기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화제의 뉴스

한강뷰 10억 로또 ‘청담 르엘’ 특공에 2만명 넘게 청약…경쟁률 313대 1
서울 상위 20% 아파트값이 25억…고가주택 가격 폭등에 역대급 양극화
전기차 불붙으면 8시간 진압? 화재 확산 막는 자동 진압 시스템 등장
GH, 부동산 리츠 투자 나선다…“3기 신도시 속도 내고, 재무 구조 개선할 것”
"치아 부러진 할머니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으로…시니어 맞춤형 제품이 핵심"

오늘의 땅집GO

"치아 부러진 노인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시니어 맞춤형이 비결"
희소성 있는 대단지? 입지는 외곽 중 외곽…자차 없으면 교통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