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와이비네트웍스 '집판다', 허위 매물 없는 부동산 직거래 플랫폼

뉴스 전현희 기자
입력 2022.08.12 10:00
.



[땅집고] 프롭테크 플랫폼 기업 와이비네트웍스가 부동산 직거래 지원 플랫폼 앱 ‘집판다’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에 따르면 지난 3월 허위매물 신고건은 2072건으로 전달 대비156건을 웃돈 것으로 집계됐다. 실 허위매물 적발 건수는 1497건으로 지난 2월(1,295건) 보다 15%가량 증가했다.

정부가 계속해서 부동산 온라인 허위매물 단속을 강화하고 최대 500만원 과태료부과를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허위매물 영업을 제지하고 있으나, 단속만으로는 이 같은 행위를 근절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집판다’는 부동산 중개인을 완전히 배제하고 집주인이 직접 등록한 매물만 취급하는 등 허위매물 없는 ‘진짜 직거래 플랫폼’을 표방한다.

집판다에서는 까다롭게 여겨지는 부동산 직거래를 쉽게할 수 있도록 소비자를 대신해 사전에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으로 매물을 검증해준다. 또한 채팅과 안심번호 통화, 전자계약 등 직거래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집판다 관계자는 “거래 절벽으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어 있는 상황인 가운데 프롭테크 기반인 부동산 거래 플랫폼들이 시장의 정화 작용으로 허위매물 없는 깨끗한 부동산 시장이 만들어 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전현희 땅집고 기자 imhee@chosun.com

▶ 건물·토지는 ‘땅집고 옥션’으로 사고 판다. 부동산을 투명하게, 제값에 거래하는 기술.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하기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화제의 뉴스

"수수료·고자세 끔찍" 월 매출 1억 스타벅스 건물주의 폭로
"e편한세상? 아크로 달아줘!" 하이엔드 집착 성남 재개발 결말
힙한 골목 뒤 숨은 20년, '연 방문객 7천만' 성수동이 살아남은 이유
남의 땅에 200억 주차장 추진…부산시, 황당 예산 책정 논란
"강남은 위험자산" 대통령 멘토, 알고보니 재건축 갭투자로 50억 대박

오늘의 땅집GO

"e편한세상? 아크로 달아줘!" 하이엔드 집착 성남 재개발 결말
힙한 골목 뒤 숨은 20년, '연 방문객 7천만' 성수동 살아남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