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욕조에서 알프스 산맥이 한눈에…기막힌 풍경 자랑하는 임대아파트

뉴스 최지희 월간 건축문화 기자
입력 2022.07.13 10:55 수정 2022.07.13 10:55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건축가들이 짓는 집은 어떤 모습일까. 일본 협소주택이나 미국, 유럽의 저택이 TV나 영화를 통해 종종 소개되지만 그 의도와 철학적 의미를 알기는 쉽지 않다. 땅집고는 월간 건축문화와 함께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지은 주택을 소개한다.

[세계의 주택] 알프스 산맥 자락에 자리잡은 ‘아이제네르츠 레지던스’(RESIDENCE EISENERZ)

[땅집고] 알프스 산맥 자락에 자리잡은 다세대주택 '아이제네르츠 레지던스'(RESIDENCE EISENERZ). /ⓒ Alex Shoots Buildings


[땅집고] 스위스 알프스 산자락에 총 5가구로 이뤄진 다세대 주택 '아이제네르츠 레지던스'가 있다. 아이제네르츠 레지던스는 세 개의 계곡이 교차하는 저지대에 지어졌다. 이 집은 건축주 지인, 친척 등이 입주한 임대아파트로 지인들과 교류하기 위해 설계한 독특한 공용공간 배치가 눈길을 끈다.

◆건축 개요

[땅집고] 아이제네르츠 레지던스(RESIDENCE EISENERZ) 단면도. /ⓒApropos Architects

건축가 : 에이프로포스 아키텍츠(Apropos Architects)
위치 : 스위스, 자르간스
대지면적 : 902㎡
건축면적 : 428㎡
연면적 : 1022㎡
규모 : 지하 1층~지상 3층
준공 : 2020년
사진작가 : 알렉스 슈츠 빌딩(Alex Shoots Buildings)

◆건축가가 이 집을 지은 의도는…

이 집은 임대아파트인데 특정 세입자를 겨냥해 지은 것이 아니어서 대중적으로 선호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한 재료를 사용해 내부를 마감했다. 현재 이 집에는 건물주의 오랜 친구와 지인들이 살고 있다. 이 때문에 건축가는 이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 마련과 배치에 공을 들였다. 차량 뿐 아니라 자전거 이용 세입자를 위해 주차공간이나 자전거 거치대도 넉넉하게 설계했다.

■현지 자재 사용해 자연스런 멋 살려

이 집은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건축 자재를 사용해 지었다. 분홍빛이 도는 베루카노 점판암 석재(Verrucano-Schiefer)가 대표적. 집 외관을 살펴보면 자연석이 갖는 문양이 그대로 살아 있어 돌을 절단해 지은 듯한 모습이다.

[땅집고] 현지에서 구한 석재를 절단해 외부 마감재로 사용했다. /ⓒ Alex Shoots Buildings


집 내부 상부에는 외부 단열재를 설치하고 목재와 알루미늄으로 된 창으로 마감했다. 하부 구조는 방수 콘크리트를 사용했다.

[땅집고] 5층 거실 내부. 알루미늄, 목재로 내부를 마감했다. /ⓒ Alex Shoots Buildings


■욕조와 수영장에서 알프스 산맥 한눈에 들어와

꼭대기층인 3층에 있는 집은 5가구 중 규모가 가장 크다. 3층 출입문을 이용해 옥상 테라스로 올라갈 수 있다. 3층 욕실에서는 주변 알프스 산봉우리를 모두 조망할 수 있다.

[땅집고] 5층 욕실. /ⓒ Alex Shoots Buildings


지하 주차장에는 승용차 7대를 주차할 수 있고 전기차 충전소도 8대 규모로 설치했다. 스위스는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국가다. 따라서 대개 가구별로 자전거를 1대 이상 거치할 수 있도록 집을 설계하는데 자전거 8대를 동시에 거치할 공간도 있다. 건물 입구 1층에도 자전거 주차 공간이 있다.

[땅집고]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된 정원. /ⓒ Alex Shoots Buildings


■이웃 간 소통·교류 공간 곳곳에 배치

계단, 정원, 테라스, 공유주방 등 공용 공간은 입주한 이웃끼리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땅집고] 공유 주방. /ⓒ Alex Shoots Buildings


[땅집고] 가구 간 이동할 수 있는 계단. /ⓒ Alex Shoots Buildings


정원에서는 정기적으로 사교 모임이 열린다. 입주자들은 정원에 있는 바비큐 파티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땅집고] 바베큐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외부 공간. /ⓒ Alex Shoots Buildings




화제의 뉴스

한강뷰 10억 로또 ‘청담 르엘’ 특공에 2만명 넘게 청약…경쟁률 313대 1
서울 상위 20% 아파트값이 25억…고가주택 가격 폭등에 역대급 양극화
전기차 불붙으면 8시간 진압? 화재 확산 막는 자동 진압 시스템 등장
GH, 부동산 리츠 투자 나선다…“3기 신도시 속도 내고, 재무 구조 개선할 것”
"치아 부러진 할머니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으로…시니어 맞춤형 제품이 핵심"

오늘의 땅집GO

"치아 부러진 노인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시니어 맞춤형이 비결"
희소성 있는 대단지? 입지는 외곽 중 외곽…자차 없으면 교통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