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국민이 제안한 설계 컨셉을 바탕으로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는 지역주민, 이해관계자 참여로 ESG경영을 강화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주택을 만들기 위해 추진한다. 이번 설계공모 대상은 부천대장 A1블록과 수원당수2 A5블록이다.
LH는 지난 5월, 부천대장 A1블록을 대상으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부천지역 임대주택 입주민과 리빙랩을 운영했다. 그 결과, ‘감성 충만한 복지 마을’을 단지 컨셉으로 선정해 이번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됐다. 설계 주안점은 감성 디자인이 반영된 입체 디자인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세대통합 커뮤니티 시설 제안이다.
아울러 LH는 수원당수2 A5블록에 ‘인간중심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존홍 서울대학교 교수를 코디네이터로 위촉하고, 지난 4월부터 2개월 간 수원지역 임대주택 입주민의 생활을 관찰했다. 또한 FGI(집단 심층면접)를 실시하고 전문가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사용자 리서치를 추진해 도출한 입주민의 다양한 니즈를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했다.
응모자는 대한민국 건축사법에 의한 건축사 자격을 소지하거나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신고한 외국건축사 면허취득자가 참가할 수 있으나, 당선 후 계약 시, 주계약자는 건축사법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건축사사무소 등록업체의 국내 건축사로 한정한다.
공모 일정은 ▲응모등록(6월 20일 16시) ▲현장설명(6월 22일) ▲질의회신(6월 27일) ▲작품접수(7월 29일 14시) ▲심사(8월 11일 예정)이다. 공모와 관련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LH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드디어, 종부세 폭탄 터졌다. 아파트 사고팔기 전 재산세, 종부세 확인은 필수. ☞클릭! 땅집고 앱에서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30초만에 확인
▶돈버는 부동산 실전 투자 전략을 동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증여편] [재개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