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고양창릉·남양주왕숙 광역 교통망 사업 본격 착수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2.06.08 11:00

[땅집고]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지구와 남양주 왕숙지구에 새로 놓이는 광역 교통망 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 ‘고양 창릉지구’와 ‘남양주 왕숙지구’에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 및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땅집고] 고양 은평선 예상 노선도. / 국토교통부


고양은평선은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에서 출발해 창릉 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1조 4100억원 규모다.

서울 도시철도 3호선, 6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 등과 연계돼 고양시 권역과 서울시를 연결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른 바 9호선 5단계 사업으로 불리는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 강동구 둔촌동에서 강일동까지 연결하는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2027년 개통 예정) 건설사업의 연장 노선이다. 강동구에서 경기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2지구까지 18.1㎞를 연결한다. 총 사업비는 2조 1032억원이 투입된다. 이 노선이 개통하면 남양주 왕숙 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편의를 증진되고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B, 진접선과 환승 체계로 경기 동북부 지역 주민들의 교통 여건도 개선될 전망이다.

[땅집고]9호선 연장선인 강동하남남양주선 예상 노선도. /국토교통부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가 주관해 시행하고 이후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승인한 뒤 2023년 하반기까지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백승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3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 광역철도 사업을 비롯해 광역버스·도로와 같은 연계 교통망이 신속히 확충될 수 있도록 지자체, 신도시 사업시행자 등 관계 기관과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드디어, 종부세 폭탄 터졌다. 아파트 사고팔기 전 재산세, 종부세 확인은 필수. ☞클릭! 땅집고 앱에서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30초만에 확인

▶돈버는 부동산 실전 투자 전략을 동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증여편] [재개발편]

화제의 뉴스

서울 오피스텔 가격도 반등했다…2년만에 상승 전환
"홍대문화를 콘텐츠로 녹여내 승부봤죠" 연남동 외곽서도 고객 바글바글
종이접기 대신 도박하는 요양시설…日 1위 파친코 업체도 실버산업 진출
마지막 강남권 입성 기회…방배동 5억 로또 '래미안 원페를라' 출격
[단독]공공주택 통계 슬쩍 뺀 국토부 보도자료…"국민도 대통령도 감쪽같이 당했다"

오늘의 땅집GO

종이접기 대신 도박하는 요양시설…日 1위 업체도 실버산업 진출
"메인 상권 아니더라도 손님 모이는 건물, 이렇게 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