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집도 땅도 빌딩도 거래 뚝…'역대급 거래절벽' 연말까지 간다

뉴스 박기홍 기자
입력 2022.05.24 11:15 수정 2022.05.24 11:17


[땅집고] 유튜브 땅집고TV가 부동산 라이브 토크쇼 ‘유심라이브’를 24일 오전 11시 20분부터 진행한다. 유심라이브는 일주일간 가장 뜨거웠던 부동산 이슈를 심층 분석하고 새 투자 트렌드와 유망 지역 등을 소개한다.

24일 방송에서는 유례 없는 부동산 시장 거래 절벽 현상을 집중 분석한다.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부동산 거래가 활발하던 지난해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부동산 시장이 아파트와 토지 상업용 건물, 단독주택 등 전방위적으로 거래 절벽을 맞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밸류맵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토지, 상업용 건물, 단독주택의 거래가 모두가 지난해 대비 약 20~30%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대출규제에 금리 인상, 정부의 규제 등으로 거래 침체가 올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심형석 IAU 교수는 “전반적으로 수요자들이 높아진 가격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분위기”라며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가격상승에 따른 수익률 하락이 예상돼 당분간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분양가상한제 개편, 임대차법 시행 2년을 앞둔 전세시장 진단 등 주요 부동산 이슈를 다룬다. /박기홍 땅집고 기자 hongg@chosun.com


화제의 뉴스

'노인상대 사기'라는 금융상품 주도 KB금융, 1조 과징금에도 회장은 성과급 잔치?
30억 아파트 옆 강남 유일 판자촌, SH-원주민 재개발 갈등 폭발
한남동 땅 서울시와 10년 소송 패소한 부영, 계열사에 5800억에 넘겨
이억원 금융위원장 "국민성장펀드로 첨단산업 투자…추심 관행도 개편"
"차원이 다른 앱 만든다" 우리은행, 정의철 전 삼성전자 상무 영입

오늘의 땅집GO

"판교·위례 땅 헐값에 사두고 뒤통수" 12억 날벼락
"828억? 더 내라" 신세계·광주시 충돌에 광주 관문, 흉물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