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입주하면 이 정도 벌겠네"…재건축 투자 전 필수 계산법

뉴스 글=최진성(아이언키)
입력 2021.12.05 09:43

재개발 전문가로 알려진 최진성 재개발마스터키 대표가 최근 신간 ‘재개발 모르면 부자될 수 없다’를 펴냈다. 최 대표는 이 책을 통해 투자스토리와 재개발 알짜 지역 분석, 투자 비법을 제시한다.

[재개발 모르면 부자될 수 없다] ④입주 시 예상 시세 계산법

 


[땅집고] 재개발 투자를 통한 예상 수익을 알기 위해서는 입주 시 시세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위 산식이 재개발 투자에서 수익률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예상 수익을 알려면 반드시 입주 시 예상 가격을 알아야 한다. 필자가 실전에서 사용하는 입주시 아파트 시세 예상 방식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인근 신축 아파트의 현재 시세

먼저 부동산 시세 정보 사이트 등을 활용해 인근 신축 아파트 시세를 확인한다. 인근에 신축 단지가 없다면 입지가 비슷한 옆 동네 신축 아파트 시세를 조사한다. 해당 단지의 조건(입주연도, 가구수, 지하철역까지 거리, 브랜드, 평형대별 가격)도 파악한다. 입주년도, 가구수, 지하철역까지 거리, 시공사 브랜드에 따라 아파트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아파트 가격 상승률을 반영한 미래 시세 예측

재개발 구역 인근에 유명 건설사가 지은 신축 아파트가 있다고 가정하자. 입주한지 2년 차로 500가구이며 지하철역까지 거리는 도보로 5분이다. 재개발 구역에 들어설 새 아파트는 550가구이고, 지하철역까지 거리는 도보로 5분이며, 시공사 역시 유명한 건설사라면 입주연도를 제외한 다른 조건이 비슷해서 비교하기 좋은 대상이다.

하지만 5년 후 새 아파트에 입주할 때 인근 신축 아파트는 7년차가 된다. 다른 조건이 동일해도 연식이 7년이나 차이 나면 가격이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연식에 따른 가격 요소를 반영하지 않고 인근 신축 아파트 현재 시세를 재개발 물건 입주 시 예상 가격과 단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땅집고]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와 소비자물가상승률 추이. /아이언키


그래서 연식 차이에 따른 가격 보정이 필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1년 간 전국 아파트값 상승률과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비교했다. 부동산 경기에 따라 아파트값이 크게 오르거나 내릴 때도 있었지만 전국 아파트값은 연 평균 2.4% 정도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역시 같은 기간 연평균 2.3% 상승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파트값은 적어도 물가상승률 정도는 상승한다는 뜻이다.

입주 시 아파트 가격을 예상할 때 연차만큼 이 상승률을 적용해 계산할 수 있다. 주변 아파트보다 1년 더 신축이라면 1년치 물가상승률만큼 아파트값이 더 비쌀 것이란 가정이다. 단, 입지나 상품성이 비슷하면 2.5%를, 입지나 상품성이 떨어지면 2%를, 입지나 상품성이 뛰어나면 3%를 각각 적용한다.

■실제 사례를 통한 입주 시 예상 가격 계산

실제 투자 사례를 통해 입주 시 예상 시세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서울 노원구 상계 2구역에 투자할 때 필자가 비교한 곳은 상계 4구역을 재개발해 새로 지은 ‘노원센트럴푸르지오’ 아파트였다. 이 단지는 총 810가구이고, 지하철역 4호선 상계역과 당고개역 사이에 있다. 지하철역까지 도보로 10분 정도 걸린다. 시공사는 대우건설, 브랜드는 푸르지오다.

상계 2구역은 2020년 11월 현재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한 상태로 입주는 2027년으로 예상한다. 총 2200가구, 당고개역까지 도보 5분 걸리는 초역세권이다. 브랜드는 대우건설(푸르지오)과 동부건설(센트레빌) 컨소시엄이다. 상계 2구역에서 전용면적 84㎡를 배정받는 재개발 물건의 입주 시 예상 시세를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땅집고] 서울 노원센트럴푸르지오 아파트 실거래가. /아이언키


상계 2구역은 노원센트럴푸르지오보다 가구 수도 많고 지하철역은 더 가까워 입지나 상품성이 뛰어나다. 따라서 상승률을 연 3%로 적용한다. 상계 2구역은 2027년 입주할 예정이고 노원센트럴푸르지오는 2020년에 입주했으니 연식 차이는 7년이다. 노원센트럴푸르지오 최근 3개월 실거래가 평균은 9억 5000만원이다. 그렇다면 상계 2구역 33평 아파트 입주 시 예상 가격은 얼마가 될까?

 


결론적으로 상계 2구역에 84㎡를 배정받는 물건을 샀을 경우 2027년 입주 시 아파트 가격은 11억 5000만 원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만약 이 물건의 매매가가 4억원이고 추가 분담금이 2억원이라면 수익은 5억 5000만원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물론 요즘처럼 신축 아파트 가격 상승 속도가 빠를 때는 비교 대상 아파트가 계속 높은 실거래가로 갱신되면서 입주시 예상 가격도 시간이 지나며 상승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방법으로 재개발구역에 투자했을 때의 수익을 가늠할 수 있다. 이처럼 재개발 사업 후반에도 수익성을 고려한 투자가 충분히 가능하다. /글=아이언키(최진성), 정리=손희문 땅집고 기자

▶드디어, 종부세 폭탄 터졌다. 아파트 사고팔기 전 재산세, 종부세 확인은 필수. ☞클릭! 땅집고 앱에서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30초만에 확인

▶피할 수 없다면 줄여라…종부세 절세 전략



화제의 뉴스

이재명 한 마디에 다주택자 양도세 폭탄 날벼락…오늘부터 107일 안에 집 팔아야
'집 3채' 강선우…전셋집은 강서-종로, 자가는 '호가 40억' 강남 은마
"월세 10만원대로 거주!" 강남 개포자이, 송파 헬리오시티서 등장한 파격 조건
입구정3구역, 정비계획 결정고시…최고 65층, 5175가구로 재건축
"교통섬 탈출!" 올해 트램 개통 위례신도시, '국평 20억' 신고가도

오늘의 땅집GO

'집 3채' 강선우…전셋집은 강서-종로, 자가는 40억 강남 은마
"월세 10만원대로 거주 가능" 강남권 아파트서 등장한 파격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