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일본·중국 집값 수직낙하…대출총량규제, 한국 집값도 때려잡나

뉴스 최우정 기자
입력 2021.10.15 19:00


정부가 실수요자 대출에 해당하는 전세대출과 집단대출에 대해 연말까지 대출 중단이 발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총량 규제를 적용하지 않기로 하면서 실수요자 대출 절벽에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4일 “실수요자들이 이용하는 전세대출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10·11·12월 전세대출에 대해서는 한도 관리, 총량 관리에 유연하게 대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문재인 대통령은 "서민 실수요자에 대한 전세대출과 잔금대출이 일선 은행 지점에서 차질 없이 공급되도록 금융당국은 세심하게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정부가 지금과 같은 기조로 가계대출 총량 규제 방침을 고수한하면 연말까지 대출 문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게 금융권 예상이다. 전문가들은 올해 대출이 필요하다면 미리 계획을 세워 자금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과거 일본은 금리 인상에도 부동산시장이 안정되지 않자 대출 총량규제를 동원해 부동산 버블을 꺼트렸다. 시장 안정을 위해 최후의 수단으로 나온 대출 총량규제가 과연 국내 부동산시장을 안정화 시킬 수 있을까.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땅집고는 독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개별 아파트와 지역, 재개발·재건축 조합 소식과 사업 진행 상황·호재·민원을 제보해 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화제의 뉴스

'갑자기 아빠' 정우성의 아파트는 ?..사생활 보호 철저해 이정재,박유천도 거주
잠실장미, 69층 랜드마크 포기…'49층 재건축' 확정 "분담금 폭등 우려"
'국평 4억대' 싸다고 하기엔…주변 신축 단지 분양권보다 비싸네 | 화성 비봉 금성백조 예미지 2차
'성성자이 레이크파크' 모델하우스 오픈 주말 3일간 1.8만명 운집
하이엔드 오피스텔 '영종 테이튼오션' 분양 "고급가전 무상 풀옵션"

오늘의 땅집GO

'국평 4억대' 싸다고 하기엔…주변 신축 단지 분양권보다 비싸네
초고령화 대구 첫 도심형 실버타운 "전세수준 보증금…부담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