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전세시장 초비상…2022년 전셋값 대폭등장 온다

뉴스 박기홍 기자
입력 2021.09.16 15:54 수정 2021.09.16 17:26

땅집고 추석 연휴를 앞두고 16일 오후 4시 ‘긴급진단, 추석 이후 집값 전망’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방송에는 김학렬 스마트튜브부동산조사연구소장이 출연해 서울·수도권·지방광역시 지역별로 집값 전망에 대해 집중 분석한다. 올 8월 수도권 집값 상승률 14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이 같은 상승세가 언제까지 이어질 지에 대해 전망해보고, 전국에서 나홀로 집값 하락세를 보이는 세종시의 원인을 짚어본다.


김 소장은 하반기 부동산 시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칠 요인으로는 불안한 전세 시장을 꼽았다. 김 소장은 “전세시장은 지금도 불안정하지만 문제는 내년이다”며 “임대차법 도입 2년이 지나는 내년에 나오는 전세 매물의 경우 올해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에 나올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비싼 전세금을 감당하지 못한 실수요자들은 결국 반전세나 월세로 돌려야 하고 기존보다 낮은 가격대의 타 지역으로 밀려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땅집고가 유튜브 땅집고TV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추석 이후 집값 전망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1만7000명 가운데 60%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체 응답자 중 22%는 추석 전에 비해 집값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합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 중 18%를 기록했다. / 박기홍 땅집고 기자 hongg@chosun.com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땅집고는 독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개별 아파트와 지역, 재개발-재건축 조합의 소식과 사업 진행 상황·호재·민원을 제보해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하단의 기자 이메일로 제보.


화제의 뉴스

상장 포석?…현대차그룹, 현엔 사장에 건설 문외한 '기아차 재무통'
여의도 인근서 '2억 로또' 나온다…당산 리버파크 111가구 일반분양
신한금융, 첫 요양원 하남 미사신도시 착공 "대지 500평, 땅값만 150억"
"16억 냈는데 누수에 엉망진창…" 입주 거부까지 치달은 마곡 롯데르웨스트
현대건설 새 사장, 57년생→70년생으로 파격적 세대교체

오늘의 땅집GO

"국평 16억짜리 하자 폭탄"입주 거부까지 치달은 마곡 롯데르웨스트
신한금융, 첫 요양원 하남 미사 착공 "대지 500평, 땅값만 150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