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강남 뒤흔들 조짐이 보인다…판교·일산·마곡 '제2의 강남'은

뉴스 김혜주 기자
입력 2021.09.15 19:00


[땅집고] “실리콘밸리 집값이 뉴욕을 뛰어넘었다.”

미국 부동산정보업체 프로퍼티 샤크(Property Shark)가 우편번호 단위별로 주택가격을 조사한 결과, 상위 10곳 중 6곳이 서부의 실리콘밸리였다. 뉴욕시는 사상 첫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1990년대 후반 닷컴 버블을 거치면서 실리콘밸리가 주도권을 장악하고, 2010년 전후 구글·페이스북·아마존 등 IT혁명으로 뉴욕을 대체할 부촌으로 실리콘밸리가 급부상했다.

국내에서도 한국판 실리콘밸리, 제2의 강남이 과연 어디가 될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판교신도시 집값은 2006년 착공한 판교테크노밸리 효과를 바탕으로 강남과 거의 맞먹는 수준에 이르렀다. 네이버·카카오 등 IT산업 기반 양질의 고급 일자리가 생기면서 직주근접 지역으로 각광받으며 집값이 크게 올랐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판교 테크노밸리와 함께 고양테크노밸리, 마곡지구를 주목하고 있다. 10년 뒤 강남을 뒤집어 엎을 ‘제2의 강남’은 과연 어디가 될 것인가.


▶ 그래서 세금이 도대체 얼마야? 2021년 전국 모든 아파트 재산세·종부세 땅집고 앱에서 공개.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화제의 뉴스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인사] 한미글로벌
"반도체 팔아 부동산 쇼핑" 한미반도체, 강남 이어 한남동 건물 매입
분상제·비규제지역 '서수원 에피트 센트럴마크', 9일 1순위 청약

오늘의 땅집GO

감정가보다 4억 웃돈에도 "역대급 승자" 송파 아파트서 무슨 일
공사비 못 건진 '현대·반도·한신', 미분양 단지 통째로 임대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