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경남 진주에서 2년 반 만에 분양…첫 더샵 아파트 온다

뉴스 한상혁 기자
입력 2021.09.06 10:48 수정 2021.09.06 12:05

[땅집고] 한 동안 새 아파트 공급이 끊겼던 경남 진주시 분양시장에서 올해 하반기 2년 반만에 첫 분양 아파트가 나온다.

진주시 분양시장은 지난 2년 반 동안 새 아파트의 공급이 전무(임대 제외)해 대기 수요가 많다는 평가다. 또 진주시는 최근 각종 인프라 개발로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진주는 혁신도시 등에서 새 아파트 프리미엄 효과를 직접 확인한 수요자들이 새 아파트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오랜만에 재개되는 하반기 분양시장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게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땅집고] 포스코건설은 9월 진주시 장재공원 민간특례사업을 통해 '더샵 진주피에르테'를 분양한다고 밝혔다.

실제 최근 전국 분양시장에서는 오랫동안 공급이 없었던 지역에 나온 새 아파트가 연일 높은 인기로 마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일례로 지난 5월 포스코건설의 ‘더샵 거창포르시엘’은 공급 가뭄 지역이라고 불리던 경남 거창에서 6년 만에 공급되며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쳤다. 해당 단지는 329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3489건의 청약 통장이 몰리면서 평균 10.6대 1, 최고 19.12대 1의 경쟁률로 전 타입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또 지난해 10월 전남 순천시 조곡동에 분양된 ‘e편한세상 순천 어반타워’ 역시 1순위 청약마감에 성공했다. 특히 이 단지는 순천시 조곡동에서 무려 20년 만에 공급된 새 아파트라는 점에서 인기를 끌며 411가구 모집에 2만1920건의 청약통장이 몰리며 평균 53.3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번 하반기에는 진주시 최초로 더샵 브랜드 아파트의 공급이 예고됐다. 포스코건설은 9월 진주시 장재공원 민간특례사업을 통해 '더샵 진주피에르테’를 분양한다고 밝혔다. 전국 각지에서 높은 선호도를 이어가고 있는 더샵 브랜드의 첫 진주 진출작이자, 진주시 첫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조성되는 단지다.

더샵 진주피에르테는 진주시 초전동 산1-1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8층, 7개 동, 전용면적 74~124㎡, 총 79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진주시에서 희소성이 높은 중대형 평형을 대거 구성한 것이 특징으로, 타입별 가구수는 ▲74㎡ 110가구 ▲84㎡A 326가구 ▲84㎡B 196가구 ▲101㎡ 111가구 ▲124㎡ 55가구다.

단지는 초대형 공원으로 조성되는 장재공원을 내 집 앞 마당처럼 누릴 수 있다. 교통·교육·생활인프라를 모두 가깝다. 진산로(말티고개)를 통해 진주 중심가로의 이동이 편리하고, 대신로를 통한 혁신도시 이동도 수월하다. 진주의 명문학군인 초전초, 진주동명중·고, 명신고 등이 인접해 있고, 특히 단지 바로 앞에는 동부시립도서관(2023년 예정)도 건립될 계획이어서 학령기 아이를 둔 학부모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이 밖에도 단지 주변에는 홈플러스, 농산물 도매시장, 하나로마트, 경남도청 서부청사, 진주종합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다.

한편 더샵 진주피에르테는 그동안 지역에서는 접하지 못한 포스코건설 '더샵' 브랜드의 차별화된 혁신설계가 곳곳에 적용된다. 먼저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넒은 동간 거리를 확보해 개방감을 높였다. 전 가구를 4Bay, 4.5Bay, 5Bay 판상형 구조(타입별 상이)로 설계해 채광과 통풍에 유리하다. 또 타입별로는 알파룸, 현관창고, 안방 드레스룸 등을 적용해 수납공간을 확대했다.

조경시설은 장재공원과 연계해 쾌적함을 높일 계획이다. 커뮤니티시설로는 피트니스, 필라테스, 건식사우나, 전타석 GDR이 적용된 실내골프연습장, 독서실 및 멀티룸, 북카페, 게스트하우스 및 시니어하우스, 키즈하우스 등을 마련해 입주민이 굳이 멀리 나가지 않고도 집 안에서 다양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이 밖에도 단지는 계약 즉시 전매가 가능하고, 재당첨 제한이 없는 비규제 단지라는 장점도 갖춰 수요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높은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는 최고의 랜드마크 아파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더샵 진주피에르테의 견본주택은 진주시 초전동 일원에 마련되며, 9월 중 오픈 예정이다. 현재 분양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한상혁 땅집고 기자 hsangh@chosun.com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앱에서 우리집 세금 확인!!

화제의 뉴스

한강뷰 10억 로또 ‘청담 르엘’ 특공에 2만명 넘게 청약…경쟁률 313대 1
서울 상위 20% 아파트값이 25억…고가주택 가격 폭등에 역대급 양극화
전기차 불붙으면 8시간 진압? 화재 확산 막는 자동 진압 시스템 등장
GH, 부동산 리츠 투자 나선다…“3기 신도시 속도 내고, 재무 구조 개선할 것”
"치아 부러진 할머니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으로…시니어 맞춤형 제품이 핵심"

오늘의 땅집GO

"치아 부러진 노인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시니어 맞춤형이 비결"
희소성 있는 대단지? 입지는 외곽 중 외곽…자차 없으면 교통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