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전문가도 헷갈리는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간단 정리

뉴스 서준석 기자
입력 2021.09.04 19:00



일반적인 오피스텔 투자자들은 오피스텔에 투자할 때 냈었던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는다. 하지만 오피스텔의 용도와 사업자등록 시 선택한 과세유형에 따라서 부가가치세 환급 가능 여부가 달라진다. 환급은 주거용이 아닌 업무용으로, 간이과세자가 아닌 일반과세자로 등록한 경우에만 해당한다.
4년 단기 임대 폐지로 등록 말소를 앞둔 단기주택임대사업자들이 재등록 시 참고해야 할 바뀐 규정이 있다. 앞으로 장기 임대 등록만 가능한데 이 기간이 10년으로 통일되었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여러 가지 의무사항을 지켜야 되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75%를 임대인이 부담해야 하는 임대 보증보험 가입이 의무화되어 이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주택임대사업자들은 이 부분들을 고려하여 임대 사업자 여부를 선택해야 한다.

땅집고가 양정훈 세무사를 만나 오피스텔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부분을 들어봤다.

▶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앱에서 우리집 세금 확인!!



화제의 뉴스

3억 떨어졌던 노원 '미미삼'…재건축 용적률 상향 기대감 솔솔
회사 통근은 가까운데…"우리 아이 다닐 학교가 없어요" | 청주테크노폴리스 힐데스하임 더원
한때 집값 폭등이 고민이던 홍콩, 부동산 반토막난 진짜 이유
"11년 전 분양가보다 떨어졌다" 일산 랜드마크 '위브더제니스'의 비극
이달 말 입주 '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어떻길래

오늘의 땅집GO

이달 말 입주'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