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땅집고

"당첨되면 7억 로또…현금으로 사라" 배짱 분양하는 광교 아파트

뉴스 장귀용 기자
입력 2021.09.03 14:33 수정 2021.09.03 15:26
[땅집고] 수원 광교신도시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는 분양가와 주택형에 상관없이 중도금 대출이 안 된다.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 홈페이지
[땅집고] 수원 광교신도시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는 분양가와 주택형에 상관없이 중도금 대출이 안 된다.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 홈페이지


[땅집고]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가 오는 13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청약 일정에 돌입한다. 인근 시세 대비 5억~7억원 가량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되는 까닭에 ‘로또 분양’으로 불린다. 하지만 분양가에 상관없이 중도금 대출을 할 수 없어 ‘현금 부자’만 청약할 수 있다는 논란도 일어나고 있다.

3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광교택지개발지구 C6블록)는 13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4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

이 단지는 지하철 신분당선 광교중앙역과 연결되는 초역세권 입지에다. 경기도청 신청사가 들어서는 경기융합타운 내 주상복합으로 신청사 바로 앞에 짓는다. 총 211가구를 분양하며 분양가는 전용면적별로 ▲60㎡ 7억원 ▲69㎡ 8억2000만원 ▲84㎡ 9억8500만원이다.

이 단지는 분양가상한제 적용으로 주변 시세보다 낮게 책정돼 관심이 쏠린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단지 인근 광교자연앤힐스테이트 전용 84㎡ 시세는 14억~16억원에 형성돼 있다.

[땅집고] 수원 광교신도시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는 신분당선 역세권으로 청약 전부터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는 단지다. /분양홈페이지
[땅집고] 수원 광교신도시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는 신분당선 역세권으로 청약 전부터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는 단지다. /분양홈페이지


이 때문에 로또 아파트라고 불리고 있는데 청약 접수 전부터 수요자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이 단지 어떤 주택형을 분양받건 중도금 대출이 안돼서다. 통상적으로 분양가가 9억원 미만인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보증을 받은 뒤 건설사가 알선한 은행에서 중도금 대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곳은 전용 84㎡를 제외하면 분양가가 9억원이 안 되는데도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없다.

전매 제한과 실거주 의무가 있어 입주 후 전세를 놓을 수도 없다. 전매제한 기간은 8년이고, 3년간 실거주해야 한다.

분양가 전부를 현금으로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서 당첨자를 100% 가점제로 뽑는 것도 문제다. 이 단지는 공공택지에서 분양하는 까닭에 가점 순으로 수원시·용인시 거주자 30%, 경기도 20%, 수도권 50%를 선발한다. 결국 이 아파트를 분양받으려면 가점도 높아야 하고, 현금도 많아야 한다.

청약을 신청하려던 무주택자 A씨는 “가점을 쌓는 것도 어려웠는데, 현금이 없으면 분양받을 수 없다고 하니 청약신청이 망설여진다”면서 “공공택지인데도 소수의 ‘현금부자’만 집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 같다”고 했다.

시행사 측은 단지 규모가 작아 굳이 중도금 대출 보증을 설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분양회사 관계자는 “시행사 측에서는 중도금 대출을 하지 않더라도 완판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면서 “중도금 대출이 결국 건설사가 보증을 서는 것인데, 굳이 현금으로 팔 수 있는데 리스크를 만들 필요가 없지 않나”고 했다. /장귀용 땅집고 기자 jim332@chosun.com


▶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앱에서 우리집 세금 확인!!

▶ 땅집고는 독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개별 아파트와 지역, 재개발·재건축 조합의 소식과 사업 진행 상황·호재·민원을 제보해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끝 기자 이메일로 제보.



화제의 뉴스

문래동과 성수동이 살아난 비결…인구 감소 시대, 생존 도시 매뉴얼
"사돈도 타워팰리스 살았으면" 원베일리 이어 강남 아파트 중매모임 확대
"이제 시공사 뽑자" 방배신삼호, 26일 사업 향방 가를 운명의 총회
자양4동 재개발 찾은 오세훈 시장 "규제철폐로 실질적 공급 속도 높이겠다"
갭투자 불가? "서울 외곽은 가능"…6·27 대출 규제 피한 3대 전략

오늘의 땅집GO

갭투자 불가? "서울 외곽은 가능"…6·27 대출 규제 피한 3대 전략
"사돈도 타워팰리스 살았으면" 강남권 단지서 중매 모임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