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심상찮은 세종·대구…전국 집값 폭락의 신호탄?

뉴스 최우정 기자
입력 2021.09.02 12:20


수도권 집값이 8월에만 1.88%나 올랐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14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세금 역시 수도권을 중심으로 연일 오름세가 이어지며 상승 폭이 커졌다. 떨어질 줄 모르는 연이은 집값 상승장 속에서도 유일하게 하락세가 나타나는 지역도 있었다. 세종시는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이 -0.02%를 기록해 5주 연속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 세종시 집값이 짧은 기간 과도하게 상승하면서 대체제 성격의 대전시 아파트로 수요가 몰리면서 세종시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한때 두 배 웃돈을 주고 아파트 분양권을 살 수 있었던 ‘청약 전쟁터’ 대구는 현재 미분양이 속출하며 아파트 공급 과잉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 집값 하락, 대구 미분양 속출은 전국 주택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땅집고는 독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개별 아파트와 지역, 재개발-재건축 조합의 소식과 사업 진행 상황·호재·민원을 제보해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하단의 기자 이메일로 제보.


화제의 뉴스

잠실장미, 69층 랜드마크 포기…'49층 재건축' 확정 "분담금 폭등 우려"
'국평 4억대' 싸다고 하기엔…주변 신축 단지 분양권보다 비싸네 | 화성 비봉 금성백조 예미지 2차
'성성자이 레이크파크' 모델하우스 오픈 주말 3일간 1.8만명 운집
하이엔드 오피스텔 '영종 테이튼오션' 분양 "고급가전 무상 풀옵션"
서울 구로 '개봉 루브루' 26-27일 청약 "전국 누구나 신청 가능"

오늘의 땅집GO

'국평 4억대' 싸다고 하기엔…주변 신축 단지 분양권보다 비싸네
초고령화 대구 첫 도심형 실버타운 "전세수준 보증금…부담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