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서울 천지개벽?…'35층룰 폐지·한강르네상스2' 계획 공개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1.08.23 10:35 수정 2021.08.23 12:24

[땅집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 내 아파트 재건축 층수 제한 ‘35층 룰’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뜻을 공식화 했다. 서울 내 안양천·탄천 등 4개 지천을 중심으로 70여개 물길을 지역 경제 거점으로 발전시킨다는 ‘한강 르네상스 시즌2’ 계획도 공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9일 서울경제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서울경제에 따르면 오 시장은 “35층 층고 제한 폐지에 대한 원칙은 섰다. 공식 발표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며 올 연말 발표할 서울시 법정 최고 도시기본계획인 ‘2040 서울플랜’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공식화 했다.

오 시장은 “35층 층고 제한은 서울의 스카이라인 관리 목적으로 만들었지만 그동안 마치 ‘절대 선’인 것처럼 지나치게 경직되게 운영되면서 오히려 서울 경관의 다양성을 제한한다는 지적을 받았다”면서 “20년 후 서울의 미래상을 예측한 토대 위에 주택·산업·문화 등 정책 전반에 대한 방향이 종합적·입체적으로 녹아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상식을 뒤엎는 대전환의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땅집고] 오세훈 서울 시장. / 조선DB


재건축 층고 제한 폐지가 현실화할 경우 한강변 대단지 재건축 사업이 지금보다 더 탄력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최근들어 여의도·압구정·은마 등 한강변을 비롯한 서울 내 주요 재건축 단지의 주민 대표들과 만나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또한 오 시장은 한강 본류를 비롯해 서울 전체를 관통하는 70여개의 물길 일대를 지역 경제 활성화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이른바 ‘한강 르네상스 시즌2’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그는 “10년 전 한강 르네상스를 통해 한강변을 생활 문화 공간으로 만드는 것에 초점을 뒀다면 이번에는 지천을 중심으로 한, 또 다른 차원의 시즌2를 준비하고 있다”며 “25개 자치구에 거미줄처럼 퍼져 있는 70여 개의 물길 일대를 활용해 문화와 예술·경제활동이 가능한 ‘수(水)세권’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에는 한강 본류 외에 안양천·탄천·홍제천·중랑천 등 4개 지천을 중심으로 36개 지방 하천, 18개 소하천, 15개 실개천이 흐르고 있다. 지천 주변 지역 경제가 살아나고 자연스럽게 지역 균형 발전까지 도모하는 변화를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재건축 안전진단 완화 방안에 대해서는 “재건축이 최소 3~5년 이상 소요되는 점을 감안할 때 조속히 현실화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5년 이후의 주택 공급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토부가 독자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답답한 심정이지만 서울시로서는 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난해 8·4 대책으로 제시한 태릉CC·용산정비창 등에 공공주택을 건설하는 것에 대해 오 시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주민들이 동의 및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하는 것이 원칙”이라면서 “이 같은 큰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앱에서 우리집 세금 확인!!

▶ 땅집고는 독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개별 아파트와 지역, 재개발-재건축 조합의 소식과 사업 진행 상황·호재·민원을 제보해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하단의 기자 이메일로 제보.



화제의 뉴스

3억 떨어졌던 노원 '미미삼'…재건축 용적률 상향 기대감 솔솔
회사 통근은 가까운데…"우리 아이 다닐 학교가 없어요" | 청주테크노폴리스 힐데스하임 더원
한때 집값 폭등이 고민이던 홍콩, 부동산 반토막난 진짜 이유
"11년 전 분양가보다 떨어졌다" 일산 랜드마크 '위브더제니스'의 비극
이달 말 입주 '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어떻길래

오늘의 땅집GO

"11년 전 분양가보다 떨어졌다" 일산 랜드마크 '위브더제니스'의 비극
한때 집값 폭등이 고민이던 홍콩, 부동산 반토막난 진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