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땅집고

집값 빠진다고? 금리 말고 M2를 봐라…특히 부산에서!

뉴스 최우정 기자
입력 2021.07.17 19:00


“부동산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금리보다는 M2(통화량)인데 통화량이 역대 최대로 늘어나 있는 만큼 금리 인상이 주택가격 인하로 이어지기는 어렵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지난 6일 ‘땅집고 라이브 썸머스페셜-2021 하반기 주택 시장 대전망’에 출연해 올해 하반기 부동산 시장의 ‘4대 키워드’로 ▲매물절벽 ▲상고하저 ▲금리정상화 ▲탈서울 내집 마련을 꼽았다. 박 위원은 “2005년 10월부터 2008년 9월 사이에 금리를 5 번 올렸는데 그 동안 전국 아파트값이 오히려 21% 정도 오른 바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최근 전국 부동산 가격이 일제히 오른 데에는 유동성 장세의 영향이 있기 때문에 점진적인 영향은 있을 수 있다”며 “과감하게 매수하기 보다는 좀 더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탈서울 내집 마련’ 키워드와 관련해서는 “현재 부동산 시장을 주도하는 30대 밀레니얼 세대는 서울의 ‘똘똘한 한 채’를 고집하기 보다는 수도권에 중저가로 내 집을 매수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의 ‘탈서울 내 집 마련’ 움직임에 따라 수도권 전반적인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 그래서 세금이 도대체 얼마야? 2021년 전국 모든 아파트 재산세·종부세 땅집고 앱에서 공개.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화제의 뉴스

몰려든 한국인 탓에 호텔 숙박료 폭등…세금폭탄 써서 막겠다는 일본
이재명 첫 부동산 대책, 알고보니 '윤석열 칼잡이' 이복현의 소신
非아파트 풍선효과 기대…펜타역세권 오피스텔 '에이크로아이트 마포'
[단독] "대출규제 땡큐!" 풍선효과로 위례-의왕-성남 구도심 날았다
경제가 죽든 말든 집값 잡기위해 금리 동결한다는 한은 총재

오늘의 땅집GO

[단독] "대출규제 땡큐!" 풍선효과로 위례-의왕-성남 날았다
[단독] 애물단지 된 위례 2500억 황금땅…호반건설 6년째 방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