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풍부한 입주수요에 산업단지 인근 업무시설 분양 호조

뉴스 이지은 기자
입력 2021.06.17 09:36
[땅집고] '시흥매화 센트럴 M플렉스' 조감도./대창기업


[땅집고] 산업단지 인근 업무시설이 뚜렷하게 낮은 공실률을 기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전국의 오피스 공실률은 11.1%로 나타났다. 판교테크노밸리가 위치한 분당역세권 일대의 오피스 공실률은 2.2%로 전국 평균 대비 5분의 1 수준으로 조사됐다.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 인근 인계동 오피스 공실률 역시 3.23%로 전국 평균에 비해 낮았다.

이처럼 낮은 공실률은 분양시장도 영향을 끼쳤다. 지난 4월 경기 부천시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레노부르크 부천’ 은 분양과 동시에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이 단지는 부천테크노파크를 비롯해 오정일반·서운일반산업단지 등이 가깝고 주안국가산업단지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단지 인근 업무시설은 교통이나 업무환경 등 각종 인프라가 이미 조성돼 있고, 산업 연계성이 우수해 기업체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수원시 영통구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영통’ 역시 분양 개시 이후 단기간에 모든 호실이 주인을 찾았다. 단지 바로 앞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과 인근에 삼성전자 나노시티 기흥캠퍼스가 위치했다.

이 가운데 금호건설은 경기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 ‘판교 제2테크노밸리 판교IT센터’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3만8359.90㎡에 지하 4층~지상 6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다.

대창기업은 경기 시흥시 매화일반산업단지에서 ‘시흥매화 센트럴 M플렉스’ 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5만5761㎡에 지하 1층 ~ 지상 9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1차금속 제조업을 비롯해 ▲금속가공제품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전자 ▲전기장비 ▲의료장비 제조업 등의 업종 유치가 진행 중인 매화일반산업단지에 들어선다. 아울러 판교테크노밸리 3배 규모에 달하는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가 가까운 거리에 조성될 예정이어서, 관련 업종의 수요가 풍부하다./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 그래서 세금이 도대체 얼마야? 2021년 전국 모든 아파트 재산세·종부세 땅집고 앱에서 공개.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화제의 뉴스

천지개벽 무산? 금천구 시흥동 모아타운, 동의서 철회 등 주민갈등 심화
3스타 식당도 망했다…'흑백요리사' 안성재 셰프도 못 피한 미슐랭 저주
"선도지구 호재는 분당만?" 일산, 재건축 핵심단지도 집값 잠잠
강동구냐 동작구냐…대장아파트로 분석한 진짜 '강남4구'
'서울대 수석' 아나운서, 일산서 다녔던 학군지 아파트 재조명

오늘의 땅집GO

"선도지구 호재는 분당만?" 일산, 재건축 핵심단지도 집값 잠잠
강동구냐 동작구냐…대장아파트로 분석한 진짜 '강남4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