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서울시, 서부선 경전철 우선협상대상자 지정…2023년 착공

뉴스 손희문 기자
입력 2021.05.31 17:47

[땅집고] 서울시는 은평구 새절역(6호선)과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을 잇는 도시철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가칭)서부도시철도주식회사를 지정한다고 31일 밝혔다.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은평구 6호선 새절역에서 여의도를 거쳐 관악구 2호선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경전철 사업이다. 사업비 1조5203억원을 들여 총 연장 16.2㎞에 정거장 16곳, 차량기지 1곳을 짓는다. 서울 서북권과 서남권의 대중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우이신설선, 신림선, 동북선, 위례 신사선에 이은 5번째 서울시 경전철 사업이다.

[땅집고] 서부선 경전철 노선도. / 서울시


시는 2023년 착공을 목표로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협약이 체결되면 실시설계, 각종 영향평가, 실시계획승인 등 후속 절차를 거쳐 2023년 착공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서북~서남권을 직결하는 도시교통 간선축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행시간 감소와 도로교통 혼잡완화를 통해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평가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사업제안자가 제출한 제안내용이 시 정책 방향에 부합하고,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했다.

김진팔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부선의 조기착공을 바라는 지역주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후속 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착공시기를 하루라도 앞당기도록 노력 하겠다”고 했다. /손희문 땅집고 기자 shm91@chosun.com

▶ 그래서 세금이 도대체 얼마야? 2021년 전국 모든 아파트 재산세·종부세 땅집고 앱에서 공개. ☞클릭! 땅집고앱에서 우리집세금 확인하기!!



화제의 뉴스

이재명 한 마디에 다주택자 양도세 폭탄 날벼락…오늘부터 107일 안에 집 팔아야
'집 3채' 강선우…전셋집은 강서-종로, 자가는 '호가 40억' 강남 은마
"월세 10만원대로 거주!" 강남 개포자이, 송파 헬리오시티서 등장한 파격 조건
입구정3구역, 정비계획 결정고시…최고 65층, 5175가구로 재건축
"교통섬 탈출!" 올해 트램 개통 위례신도시, '국평 20억' 신고가도

오늘의 땅집GO

'집 3채' 강선우…전셋집은 강서-종로, 자가는 40억 강남 은마
"월세 10만원대로 거주 가능" 강남권 아파트서 등장한 파격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