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열 받은 김포 시민들 거리로…"GTX-D 강남으로!"

뉴스 장귀용 기자
입력 2021.05.23 18:55 수정 2021.05.24 05:44

[땅집고]경기 김포·인천 검단 시민들로 구성된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회가 22일 촛불 집회를 열고 이른 바 ‘김부선’이라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김포~부천) 노선의 서울 강남 직결화를 요구했다.

주최 측 추산 기준으로 대책위 회원과 지역 주민 등 400명은 22일 오후 7시부터 인천시 서구 원당동 일대에서 집회를 열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의 김포~강남~하남 연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의 검단·김포 연장을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

대책위는 “정부는 아침, 저녁이 없는 삶을 살아가는 서부권 주민의 목소리에 응답해야 한다”며 “광역 철도라는 이름이 무색한 김포~부천 노선이 아닌 강남으로 직결되는 노선을 확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땅집고]김포 주민들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에 반대해 연일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김포와 검단 시민들은 정부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계획에 반발해 이달 초부터 촛불 집회와 차량 시위 등 집단 행동에 나서고 있다.

지난 6일부터 주민들이 진행한 범시민 서명 운동에는 전날 기준 20만명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시는 오는 24일 시 의견서와 시민 서명서를 경기도에 공식 제출할 예정이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김포 장기와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것으로 계획됐다. 앞서 경기도는 김포에서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잇는 68km 길이 노선을, 인천시는 인천공항과 김포를 양 기점으로 하는 ‘Y’자 형태의 110km 길이 노선을 요구했으나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땅집고]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에 몰린 출근길 인파. /김지호 기자


인천 영종·청라 시민들로 구성된 GTX-D 인천시민추진단이 23일 인천공항발 GTX-D 노선을 요구하며 걷기 행사를 할 예정이다. / 장귀용 땅집고 기자 jim332@chosun.com



▶ 그래서 세금이 도대체 얼마야? 2021년 전국 모든 아파트 재산세·종부세 땅집고 앱에서 공개.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화제의 뉴스

공공 매입임대 약정 건수 12만5천건 돌파…심의 통과는 3만5천건
"영종도에 K엔터시티 만든다" 한상드림아일랜드, 빌보드코리아와 제휴
[단독] 도로 없는 유령아파트 '힐스테이트 용인' 준공 4년만에 드디어 공급
3기 신도시 최초 본청약 30일 시작, 인천계양 1106가구 나온다
정부 기관은 "최대치 상승" 공인중개사들은 "4.5% 하락" 엇갈린 분석, 왜?

오늘의 땅집GO

[단독] 공급부족론 폈던 국토연구원, 집값 뛰자 주택 보고서 비공개
'박현철 리더십' 롯데건설 매출 30% 성장…PF 위기 극복 '청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