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오세훈이 돌아왔다"…서울 주요 재개발·재건축 기대감 쑥

뉴스 손희문 기자
입력 2021.04.11 19:23 수정 2021.04.12 07:31
[땅집고] 오세훈 후보 주요 부동산 공약. /이지은 기자


[땅집고] 부동산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 서울 시내 주요 재개발·재건축 시장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직은 호가가 크게 오르거나 집주인이 매물을 거둬들이는 등 움직임은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일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매수 문의가 늘어나는 등 시장이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다만 절대적인 규제 권한을 갖고 있는 중앙정부와 여당이 절대다수인 서울시의회 동의 없이는 서울시장 직권으로 풀 수 있는 규제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향후 진행상황을 두고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오 시장은 선거 기간 “취임하면 일주일 안에 재건축 규제를 풀겠다”고 말하는 등 강한 규제 완화 의지를 내보였다. 오 시장의 당선을 전후로 재건축·재개발 규제로 억눌렸던 ▲강남 ▲잠실 ▲성수동 ▲목동 ▲상계동 등은 개발 기대감이 커졌다.

[땅집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후보 시절이었던 지난달 서울 성북구 장위뉴타운 재개발 현장(11구역)을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국회사진기자단


선거 이틀 전인 5일에는 압구정 현대7차 전용면적 245.2㎡가 80억원(11층)에 거래되면서 6개월 전 67억원(9층)보다 13억원 뛴 신고가에 매매되며 전국 최고 아파트값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압구정3구역에 있는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3구역은 곧 인가가 날 예정이어서 지금은 매물도 없고 거래도 없는 상황이지만, 오 시장 당선으로 재건축 추진에 속도가 더 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고 전했다.

[땅집고]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은마아파트./오종찬 기자


대치동 은마아파트도 비슷한 분위기다. 인근 공인중개사들은 "아직은 시장 취임 직후라 가격이나 거래 등 움직임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면서도 "주민들의 기대가 커진 것은 분명하다"고 말한다. 은마아파트 주변 상가에도 매수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치동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아파트 재건축이 진행되면 주변 상가도 재정비에 들어가는데, 상가는 아파트와 달리 대출이 가능해 투자자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역시 재건축을 내다 본 투자 수요"라고 했다.

[땅집고]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조인원 기자


대치동 등 강남 4개 지역은 오는 6월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해제될지도 관심이다. 정부는 6·17 대책에서 강남구 대치·삼성·청담동과 송파구 잠실동을 1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었다. 이 지역에서 주택을 사면 2년간 직접 살아야 하고 상가를 사면 직접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

잠실주공5단지 역시 재건축 추진 기대감이 부풀어 오르고 있다. 잠실동의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선거 전에 재건축 규제 완화 얘기가 많이 나오면서 그동안 급매가 빠지는 정도로 거래가 됐다. 연초보다는 집값이 조금 오른 상태"라고 했다.

[땅집고]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일대./네이버 항공뷰 캡쳐


한편 성동구 성수동 성수전략정비구역 등 재개발 지역도 '50층 개발' 기대감으로 들썩이고 있다. 오 시장은 2009년 한강르네상스 계획에 따라 성수전략정비구역을 지정하고, 당시 기부채납(공공기여) 비율을 25%로 늘리는 대신 아파트를 최고 50층 높이로 지을 수 있도록 길을 터줬다. 그러나 시정을 박원순 전 시장이 들어서면서 '35층 층고제한' 정책이 생겨났고 사업도 지연돼 왔다.

성동구의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오 시장이 돌아오면서 '50층 안'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조합원들의 기대가 커졌다”며 "건축심의는 서울시의회 의결 사안도 아닌데다, 이 지역은 거래도 꾸준했고 선거 이후 매수 문의도 늘어났다"고 전했다./손희문 땅집고 기자 shm91@chosun.com


▶ 그래서 세금이 도대체 얼마야? 2021년 전국 모든 아파트 재산세·종부세 땅집고 앱에서 공개.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화제의 뉴스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미국 MZ도 주거 사다리 붕괴…40세 돼야 집 산다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오늘의 땅집GO

감정가보다 4억 웃돈에도 "역대급 승자" 송파 아파트서 무슨 일
공사비 못 건진 '현대·반도·한신', 미분양 단지 통째로 임대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