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조은희 "경부선 지하화하면 공원 4만평, 주택 2만가구 생긴다"

뉴스 이지은 기자
입력 2021.01.20 11:00
[땅집고]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서울 도심을 지나는 경부선 철도를 지하화하면 주택 2만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라고 했다. /서준석 기자


[땅집고]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서울 도심을 지나는 경부선 철도를 지하화하면 여의도 공원 2배에 달하는 13만㎡ 공원·숲길과 주택 2만여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예상 사업비 14조원도 재정투입 없이 개발이익금으로 충분히 조달할 수 있다고 했다.

조 구청장은 지난 19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서울 도심 구간에 경부선 철도역 총 9곳이 있다. 수색·가좌·서울·용산·노량진·대방·영등포·신도림·구로역인데, 모두 서울 주요 지역을 관통하고 있어 도시 간 단절을 발생시키고 있다”면서 “경부선 철도를 지하화하면 서울 동서남북을 균형 있게 개발할 수 있다”고 했다.

[땅집고] 서울 도심을 관통하는 경부선 철도 노선. /서초구청


약 14㎞에 달하는 서울 도심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에는 총 14조원이 들 것으로 추산된다. 조 구청장은 “역사복합개발과 주변부 개발을 통해 세금 등 공공재원 없이도 지하화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했다. ▲서울역 1조원 ▲영등포역 1700억원 ▲노량진역 8000억원 등 주요 전철역을 복합개발하면 약 2조원의 재원을 조달할 수 있다는 것. 용산정비창개발로 약 9조원 조달이 가능하며, 부족한 재원(약1조~2조원)은 주변부 민간개발을 통한 개발이익 환수금으로 충당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조 구청장은 “경부선 철도가 다니는 폭30m 지상공간에 13만㎡ 규모 선형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 이는 여의도 공원 2배에 달하는 면적”이라며 “또 한강을 횡단하던 교량철로를 활용해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보행교량공원을 만들고, 선형공원 내부에 다양한 지역 커뮤니티시설과 문화시설 등을 배치해 더 매력적인 도시공원으로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철도 주변 사유지를 준주거지역이나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한 뒤 공공기여를 받아 고밀복합개발을 추진하면, 철도변이 선형공원을 따라 강남대로같은 도심기능을 가질 수 있다고 했다.

[땅집고] 경부선 철도를 지하화하고, 상부 부지에 공원을 조성한 모습. /서초구청


조 구청장은 “경부선 철도 지하화에 따른 역세권 개발로 주택 약 2만가구도 공급할 수 있다”고 했다. 먼저 서울역은 역사복합개발사업으로 약 7000가구 공급이 가능하며 ▲노량진역은 근처 수산시장 공영주차장 상부에 5000가구를 ▲영등포역에선 약7만8000㎡ 국공유지를 고밀복합개발해 4300가구를 ▲대방역은 약 1만8000㎡ 국공유지에 1000가구를 ▲구로역은 약 3만2000㎡ 가용지에 1300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조 구청장은 “용산역 철도정비창은 미래 서울을 위해 절대로 주택을 지어선 안된다”라며 “대신 별도로 약 5만4000㎡ 철도부지를 주택지로 활용, 공공주택 5000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라고 했다.

조 구청장은 “경부선 지하화사업과 이에 따른 각종 개발 사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토부, 철도공사, 서울시가 하나가 돼 협력해야 한다”며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역세권개발을 통해 교통 인프라시설을 정비하고, 서울시는 철도선로 주변 도시활성화와 새로운 도심 성장축을 형성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 구청장은 서울시 부시장을 거친 재선 구청장이다. 서울시 여성가족정책관(1급)과 여성 최초 부시장을 거쳐 2014년부터 서초구청장을 연임하고 있다. 현재 서울 25개 구 중 유일한 야당 구청장으로, 그 동안 야권의 서울시장 후보군 중 한 명으로 꾸준히 언급돼 왔다. /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올해부터 세금 폭탄. 전국 모든 아파트 5년치 보유세 공개. ☞땅집고앱에서 확인하기!!



화제의 뉴스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미국 MZ도 주거 사다리 붕괴…40세 돼야 집 산다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오늘의 땅집GO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할인 분양에도 텅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