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서울 전세난이 수도권으로 확대되자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주거 부담이 늘어나는 가운데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공공임대주택보다는 청약 자격이 덜 까다롭다. 청약통장 유무, 소득수준(일반공급 기준), 거주지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면 누구나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8년간 임대가 보장돼 이사 걱정을 덜 수 있다. 청약 신청 시 재당첨 제한에도 적용 받지 않는다.
또한 초기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95% 수준에 임대료 상승률은 연 5% 이내로 제한돼 주거 부담을 낮다. 취득세·보유세 부담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민간 건설사의 일반분양 아파트와 동일 수준의 상품과 서비스가 더해진다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건설이 다음 달 경기 화성 봉담 2지구에서 공급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힐스테이트 봉담’ 임차인을 모집할 예정이다. 화성 봉담2지구는 봉담읍 상리, 수영리, 동화리 일원에 들어서는 공공주택지구다. 국토부에 따르면 총 면적이 약 143만㎡에 달하며, 1만1400여 가구, 2만8000여 명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힐스테이트 봉담은 화성시 봉담읍 상리 봉담2지구 B-3블록에 있으며,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11개동, 전용면적 62~84㎡ 총 1004가구 대단지로 조성한다. 전용면적별로 ▲62A㎡ 80가구 ▲72㎡A 88가구 ▲72㎡B 222가구 ▲84A㎡ 614가구이며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 이뤄진다.
지난 9월 개통된 수인선 복선전철 오목천역을 이용할 수 있다. 수인선은 수원 팔달구 수원역에서 인천 중구 인천역을 연결하며, 지하철 1·4호선으로도 환승 가능하다. 봉담지구과 인접한 호매실지구에 있는 신분당선 연장선(광교~호매실)도 지난 1월 예비 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빠르면 2023년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신분당선이 연장되면 광교와 분당, 강남 등으로 빠른 이동도 가능하다.
봉담지구와 접하고 있는 봉담IC를 통해 평택~파주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구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등으로 진입이 용이하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힐스테이트 봉담 바로 옆에는 유치원(예정)과 수현초, 수현중(예정)이 있다. 약 500m 반경 내에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고등학교도 들어설 예정이다. 이 외에도 단지 인근에 커피복합문화시설(작은도서관), 화성시립 봉담도서관 등이 있다.
힐스테이트 봉담 바로 앞에는 중심상업지구가 들어설 예정이고, 가까운 거리에 홈플러스(서수원점), AK플라자(수원점), 롯데몰(수원점) 등이 있다. 봉담호수공원, 화성국민체육센터 등 공원도 이용할 수 있다.
단지는 100% 남측향 위주의 배치로 일조권과 조망권을 확보했으며, 판상형(72㎡B 제외) 중심으로 설계돼 통풍이 잘 된다. 또한 타입별로 4베이(62㎡ 제외) 설계를 선보이며 현관창고, 드레스룸, 펜트리(72㎡A/B 적용), 빌트인 수납공간을 제공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아파트가 있는 지상부는 차 없는 단지로 설계되며, 단지 한 가운데 넓은 중앙광장과 녹지 및 수경시설이 갖춰져 입주민들이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단지 내 어린이집을 설치할 계획이며 실내어린이놀이터, 맘스카페 등 키즈 특화시설 및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 클럽하우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입주민만을 위한 주거 특화서비스인 ‘힐스테이트 플러스’를 제공한다. 생활지원 서비스(리빙, 건강, 레저 등), 에듀케어 서비스(교육, 안심육아, 놀이·체험 등)로 입주민들은 차별화된 주거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주거서비스 위탁관리 전문업체 우리레오PMC와도 손을 잡았다.
생활지원 서비스에는 분리수거, 에어컨 청소 등 생활편의 분야 외 이사 지원, 중고차 감정, 새집증후군 제거 등의 서비스(유상)를 제공하고, 현대그린푸드 건강식 식단을 집으로 배달하는 ‘그리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단지 내 캠핑장을 운영해 레저를 즐길 수 있다.
에듀케어 서비스도 다채롭다. 우선 교육 서비스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요리 교실, 요리 대회, 독서스터디 등을 운영할 방침이다.
육아 환경도 뛰어나다. 아파트 전체를 ‘범죄예방 환경조성(CPTED·셉티드)’으로 설계했다. 시간제 보육·육아 품앗이 서비스와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승·하차 대기공간인 ‘어린이버스정거장’도 조성한다. 단지 내에는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어 놀 수 있는 생태학습체험공간, 활동형 놀이공간(정글 언덕놀이터) 등도 마련 될 예정이다.
한편 힐스테이트 봉담 견본주택은 수원시 권선구 매송고색로 895-1에 있으며, 2021년 6월 입주 예정이다./전현희 땅집고 기자 imhee@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