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경기 안양시 옛 동화약품 부지에 안양 최대 규모로 짓는 지식산업센터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이 2차 분양에 나섰다. 기숙사와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로 구성한 1차 분양에서는 기숙사 전실이 조기에 계약을 마쳤으며, 상업시설과 지식산업센터도 대부분 주인을 찾았다.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은 사무공간 면적이 41~154㎡로 다양하다. 안양 최대 규모인 21만 6285㎡의 연면적에 업무·상업·주거를 아우르는 복합업무시설로 우수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한다. 근로자들을 위한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여유로운 동간 배치로 탁 트인 안양천을 조망할 수 있다. 제조업의 업무환경에도 맞게 단지는 최고 5.4m의 층고, 바닥하중 1.2톤/㎡, 가변형 벽체 등 효율적인 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입주 기업의 근로 효율을 극대화할 센터 내 부대시설과 커뮤니티도 갖췄다. 어린이집, 피트니스센터,옥상정원이 있다. 오픈공간으로 1층에는 ‘열린광장’을 배치했으며, 구내식당, 북카페 등의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했다. 입주기업 근로자들과 유동인구, 인근 주거수요를 흡수할 센터 내 상가도 주목할 만하다. 지식산업센터 내에 들어서는 상가(지상 1~2층)는 유동인구 유입에 유리한 스트리트형이며 최대 5.4m의 층고로 조성한다.
지하철 1호선 안양역, 명학역과 4호선 범계역을 이용할 수 있는 입지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평촌IC와 제2경인고속도로 석수IC, 경수대로, 서해안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의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월곶~판교 복선전철이 2025년 개통할 예정으로, 성남 판교에서 안양, 광명을 거쳐 시흥 월곶까지 30분대 거리로 단축된다. 또한 경부선 중간역(안양행정타운역) 신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인근으로 안양IT, 국제유통단지, 안양 스마트밸리, 군포첨단산업단지 등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안양시청과 안양행정타운(예정) 등 인프라도 갖춰져 있다. 분양신청 기업은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등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분양사무실은 경기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413-12에 있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