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안산 장상 공공택지 지정…수도권 30만가구 공급계획 가속화

뉴스 한상혁 기자
입력 2020.05.03 13:41 수정 2020.05.03 18:56

[땅집고]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30만가구 공급계획'에 포함한 경기 안산시 장상지구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정부의 수도권 30만가구 계획에 포함된 택지 19곳(21만가구)에 대해 지구지정을 완료한다.

안산 장상지구(221.3만㎡)에서는 1만4400채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기도시공사, 안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땅집고] 경기 안산시 장상지구 위치와 주요 교통 현황./자료=국토교통부


부지 내 신안산선 신설역사를 입체화해 다양한 교통수단간 환승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통이 편리한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신안산선 신설역사는 지상 1층은 환승시설, 지하 2층은 환승주차장으로 입체화하고 판매·숙박·컨벤션 등 다양한 기능도 갖출 예정이다.
역사 중심 보행중심축 인근에는 복합커뮤니티시설 등 생활 SOC와 유치원 등을 배치해 출퇴근 때 주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땅집고] 경기 안산시 장상지구 토지이용 계획./자료=국토교통부


KTX 노선으로 나뉘는 지역은 선로 상부를 덮어 선형 공원으로 만들고, 안산천 등 하천 주변에 공원과 녹지를 배치해 인근 수리산 녹지축을 지구와 연결한다.

국토부는 지구지정이 완료된 19개 택지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내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을 시작할 방침이다.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수도권 30만가구 계획 중 21만가구가 지구지정을 완료했다"며 "나머지 지구들도 상반기 내 지구지정을 완료하는 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상혁 땅집고 기자




화제의 뉴스

"광명서도 무더기 청약 미달 사태?"…'광명 유승한내들 라포레' 1순위 0.61 대1
"러닝 대신 아파트 재테크".. 임장크루족에게도 매너와 철학이 필요해
분양가 비싸고 옵션 1억원인데도 완판…'천안 아이파크 시티' 1순위 경쟁률 12대1
"인서울 아파트도 상위 10% 부자"...만족이 행복이라는 글 인터넷 화제
'피톤치드 녹지 천국'이라는 올림픽파크포레온, 그래도 OOO이 문제

오늘의 땅집GO

서초 양재동 일대, 4만가구에 물류센터까지…"교통지옥 예고"
'고령화' 대구, 중산층 겨냥 시니어타운 3곳 동시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