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여느 집과는 다른 모양의 창이 눈길 사로잡는 2층 집

뉴스 최지희 월간 건축문화 기자
입력 2019.10.29 04:38 수정 2019.10.30 15:26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건축가들이 짓는 집은 어떤 모습일까. 일본 협소주택이나 미국 주택은 TV나 영화를 통해 종종 소개되지만 그 의도와 철학적 의미를 알기는 쉽지 않다. 땅집고는 월간 건축문화와 함께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지은 주택을 소개한다.

[세계의 주택] 독특한 모양의 창문 달린 캐나다 ‘마스크 하우스’

[땅집고=서울] 독특한 모양의 창으로 된 마스크 하우스. 전면뿐만 아니라 내부 설계도 독특함이 살아있다. /ⓒBorzu Talaie


[땅집고] ‘창문’ 하면 일반적으로 네모 반듯한 모양이 떠오른다. 그런데 캐나다 온타리오 주(州)의 한 주택가에는 네모가 아닌 사다리꼴 모양으로 창문이 난 집이 있다.

이 집의 이름은 ‘마스크 하우스(MASK HOUSE)’. 주변 집 대부분은 붉은 벽돌과 박공 지붕을 이고 있는 형태인데, 마스크 하우스는 여느 주택과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마치 마스크를 쓴 사람처럼 지나가는 이들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고 있다.

[땅집고=서울] 사다리꼴 모양으로 된 창문 아래로 주차 공간이 있다. /ⓒBorzu Talaie


◆건축개요

건축가 :레자 알이아바디 (eza Aliabadi)
위치 :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
대지면적 : 451㎡
연면적 : 228.50㎡
설계기간 : 2016~2017년
준공시기 : 2019년
사진작가 : 보르주 탈라이에(Borzu Talaie)

◆건축가가 말하는 이 집은…

마스크 하우스는 외부만 독특한 것이 아니다. 평면도를 보면 공간 배치가 단순하고 곧게 정렬된 모습이지만 전면부나 단면도를 살펴보면 복합적인 공간이 나온다.

[땅집고=서울] 내부에도 반층 계단 같은 독특한 설계가 적용됐다. /ⓒBorzu Talaie


가장 큰 특징은 집의 남서쪽 코너에 계단을 만들었는데, 일반적인 계단이 아니라 1층과 2층 사이에 반층 공간(Mezzanine, 반층 공간)을 둔 것이다. 단조로움을 깨고 집이 한층 더 입체적인 공간이 되도록 했다. 사용 면적을 넓히고 가족의 휴식처가 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다.

■ 온 가족이 어울릴 수 있는 커다란 거실

[땅집고=서울] 1층 공용공간 내부. /ⓒBorzu Talaie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3개 층으로 된 이 집은 건축주 요구에 따라 지하 1층은 파티룸과 바(bar)가 있는 공간으로 계획했고 지상 1층은 거실과 주방 등 가족 공용 공간으로 꾸몄다.

[땅집고=서울] 하얀 외벽에 마루가 깔려있고, 소파와 다이닝테이블, 주방 공간이 길다랗게 이어져있다. /ⓒBorzu Talaie


1층에는 화이트 벽에 마루바닥이 깔려있다. 부엌과 거실이 길다랗게 합쳐진 구조인 이곳은 온 가족이 모여 먹고, 마시며, 취미생활을 즐기는 공간이다. 가족이 함께 요리를 할 수 있는 커다란 아일랜드 테이블과 다이닝 테이블, 그리고 소파가 놓였다.

■ 집안 중심이자 특별한 공간이 된 ‘계단’

[땅집고=서울] 남서쪽 코너에 만든 계단. /ⓒBorzu Talaie


주택 내부의 각 공간은 남서쪽 코너의 계단으로 이어진다. 이 계단은 위아래로 오르내리는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다. 반층 구조를 통해 특별한 공간이 됐다. 가족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휴게실이 되기도 하고 다목적 공간이 되기도 한다. 특히 계단실 맨꼭대기 천창(天窓)으로 들어오는 빛은 온 집안을 환하게 밝힌다.

[땅집고=서울] 가족들의 침실, 안방 등 사적인 공간이 있는 2층. /ⓒBorzu Talaie


1층과 마찬가지로 2층 역시 개인적인 휴식과 수납을 위한 휴게공간과 다용도실을 넣었다. 2층은 거주자를 위한 가장 사적인 공간으로, 안방과 두 아이를 위한 침실이 있다.

화제의 뉴스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미국 MZ도 주거 사다리 붕괴…40세 돼야 집 산다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오늘의 땅집GO

감정가보다 4억 웃돈에도 "역대급 승자" 송파 아파트서 무슨 일
공사비 못 건진 '현대·반도·한신', 미분양 단지 통째로 임대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