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루브르 박물관 보고 영감 얻어 지은 독특한 별장

뉴스 건축문화 편집팀
입력 2019.06.04 06:14 수정 2019.06.04 07:39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건축가들이 짓는 집은 어떤 모습일까. 일본 협소주택이나 미국 주택은 TV나 영화를 통해 종종 소개되지만 그 의도와 철학적 의미를 알기는 쉽지 않다. 땅집고는 월간 건축문화와 함께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지은 주택을 소개한다.

[세계의 주택] 뒤에는 산, 앞에는 바다 펼쳐진 스페인 2층 별장

외벽이 하얀 스페인 별장. 앞에는 바다 뒷편엔 산으로 둘러싸였다. /ⓒAdria Goula


스페인 메노르카 섬 북동쪽에 있는 코베스 너베스(Coves Noves) 지역에 신부의 웨딩드레스처럼 눈이 부실 정도로 새하얀 ‘캣워크(The catwalk)’ 빌라가 있다. 이곳은 집 주변이 온통 아름다운 자연으로 둘러싸인 것이 특징이다. 집 앞에는 바다, 뒤에는 산이 있다. 주택 내부 어떤 공간에서든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두바이 루브르 박물관. /조선DB


건물의 외형은 마치 블록을 쌓은 듯 독특하다. 건축가가 두바이에 있는 ‘루브르 박물관’ 건물에서 영감을 얻어 설계했다. 두바이 아부다비에 있는 루브르 박물관을 보면 지붕은 둥근 형태로 덮여 있지만 지붕 아래는 이 집처럼 새하얀 직육면체가 겹쳐진 모습으로 지어졌다.

캣워크 주택의 평면도.


◆건축개요

건축가 노모 스튜디오
위치 : 스페인 메노르카
연면적 : 312㎡
준공시기 : 2018년
대표건축가 : 알리시아 카살스 (Alicia Casals)
사진작가 : 아드리아 골라 (Adria Goula)

◆건축가가 말하는 이 집은…

집이 위치한 스페인 메노르카 섬은 도시 전체가 경사지에 세워져 있어 집집마다 바다 경치를 조망할 수 있다.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이 집은 섬의 가장 높은 산인 ‘몬테 또로(Monte Toro)’까지 볼 수 있다. 섬이 녹지보호지역으로 분류돼 주변 환경이 개발될 염려없이 자연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주택 뒤편 산에서 집 앞쪽 바다까지 이어지는 캣워크 공간에는 거실과 공용공간을 배치했다. /ⓒAdria Goula


건축주는 다섯 개의 방, 주차장, 수영장을 갖춘 집을 설계해 달라고 했다. 특히 모든 공간에서 바다와 산의 절경을 즐길 수 있길 바랐다. 이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특별히 ‘캣워크(The catwalk)’ 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캣워크는 고양이가 좁은 공간을 조심스럽게 다니는 것을 묘사한 말이다. 산과 바다 두 개의 전망을 연결하는 길다란 공간에 거실과 식당 등 중요한 공용 공간을 배치했다.

■ 블록을 쌓은 듯 입체적인 외관

블록을 쌓은 듯 독특한 외관을 자랑한다. /ⓒAdria Goula


이 집은 마치 하얀 얼음으로 블록을 쌓아놓은 듯 네모난 방이 입체적으로 연결됐다. 1층의 천장 외벽은 2층의 테라스로 활용할 수 있게 설계했다.

테라스에서 멋진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Adria Goula


각 방에는 네모난 창이 하나씩 있어 테라스처럼 바깥 경치를 충분히 감상할 수 있다.

■ 산과 바다를 향해 펼쳐진 ‘캣워크’

캣워크는 주변의 경치를 향해 펼쳐지는 구조다. 산과 바다를 연결하는 동시에 집의 중심인 거실이 있고 또 모든 방으로 이어진다.

캣워크 공간은 테라스로 길게 연결된다. /ⓒAdria Goula


캣워크의 각 면에는 거대한 미닫이문이 있어서 공간을 완전하게 열어낼 수 있다. 공간의 개방성을 더 강조하기 위해 층고를 높임으로써 더 많은 햇빛이 들어와 내부까지 밝아졌다.

내부에도 밝은 빛이 들어온다. /ⓒAdria Goula



월간 건축문화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저널이다. 전 세계 새로운 건축물과 다양한 건축 아이디어, 국내·외 건축 트렌드와 이슈도 소개한다.

화제의 뉴스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인사] 한미글로벌
"반도체 팔아 부동산 쇼핑" 한미반도체, 강남 이어 한남동 건물 매입
분상제·비규제지역 '서수원 에피트 센트럴마크', 9일 1순위 청약

오늘의 땅집GO

감정가보다 4억 웃돈에도 "역대급 승자" 송파 아파트서 무슨 일
공사비 못 건진 '현대·반도·한신', 미분양 단지 통째로 임대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