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영 중인 드라마 ‘스카이(SKY) 캐슬’. 대학 입시를 소재로 한 이 드라마는 역대 케이블TV 최고 시청률(22.3%)을 기록하며 캐슬 신드롬을 일으킬만큼 연일 화제다.
이 드라마는 대한민국 상위 0.1%가 모여 사는 스카이캐슬을 배경으로 한다. 스카이캐슬의 촬영장인 ‘라 센트라’를 땅집고가 직접 찾아가 숨겨진 속살을 들여다봤다.
■토스카나 분위기의 고급 타운하우스
자동차를 이용해 서울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기흥나들목(IC)를 빠져나와 20여분쯤 더 들어가면 마치 중세시대 성을 연상시키는 고급 주택단지가 눈에 들어온다.
붉은 기와 지붕에 적갈색 벽돌, 석재와 회벽 건물. 국내에선 좀처럼 보기 힘든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 지방을 본따 만들었다. 이탈리아풍 저택을 많이 짓는 건축회사 바세니안 라고니가 설계했다.
총 91가구 타운형과 듀플렉스형(한 건물에 두 채의 주택을 갖춘 형태), 단독형으로 각각 구성했다. 주택형은 160㎡(48평)~410㎡(124평)로 다양하다. 가격은 6억원에서 27억원대다.
골프장 정문길을 따라 가장 먼저 마주하는 단지는 ‘빌라 센트라(Villa Centra)’. 극중 차민혁 교수(김병철 분)가 진행하는 독서토론회와 황우주(찬희 분)의 생일파티가 열린 게스트하우스의 실제 장소다. 최근 스토리 전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김혜나(김보라 분) 사망사고의 배경이기도 하다.
빌라 센트라에는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 빌라형 주택과 회의실, 공유주방, 스크린골프장이 있다. 야외에선 결혼식이나 파티 등을 진행할 수도 있다.
■게스트룸·와인창고 갖춰…NC소프트도 소유
드라마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공간은 듀플렉스형 주택 단지 ‘빌라 프레미오(Premio)’다. 한서진(염정아 분)과 이수임(이태임 분), 노승혜(윤세아 분), 진진희(오나라 분) 등 주요 등장 인물과 가족들 생활은 모두 이곳을 배경으로 한다.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의 빌라 프레미오는 251~306㎡ 총 45가구로 구성된다. 하지만 오해하면 안 되는 것도 있다. 시행사 관계자는 “드라마에 나오는 실내 장면들은 대부분 세트장에서 찍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했다.
지하엔 게스트룸과 와인창고로 쓸 공간이 있고, 층마다 테라스가 있다. 1~2층엔 생활공간, 3층엔 서재로 쓰는 다락공간이 있다.
‘빌라 루쏘(Lusso)’는 단독형 단지다. 드라마에선 극 후반 스토리전개의 핵심을 이루는 황우주의 생일파티가 이곳에서 이뤄졌다. 320~410㎡ 총 18가구다.
독채를 쓰고 면적도 넓다보니 라센트라에서 가장 비싸다. NC소프트 등이 법인 명의로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에서 차로 40분…아울렛·이케아가 바로 옆
라센트라는 2010년 준공했다. 코리아CC 골프장안에 있어 골프 애호가들에겐 라센트라보다 투스카니힐스로 더 잘 알려진 곳이다. 분양 초기 미분양이 많아 시공사였던 쌍용건설의 자금난을 악화시키기도 했다. 최근엔 사모펀드에 인수돼 라센트라로 이름을 바꾸고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2015년 분양 당시 가장 작았던 48평형은 9억원에, 가장 큰 124평형은 39억원에 초기 분양을 진행했다.
라센트라는 입주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앱)으로 케이터링 등 대행 서비스와 전동스쿠터 등 대여 서비스를 쓸 수 있다. 전문 갤러리와 협업해 입주민 아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코리아CC 주중 회원대우 혜택도 준다.
단지 바로 앞엔 국내 최대 규모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 들어섰다. 연말엔 이케아 3호점이 문을 열 예정이다.
동탄신도시와 멀지 않아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뒷문으로 나가면 동백지구와 용인시청, 용인대학교가 가깝다. 이곳엔 용인세브란스병원이 들어서 있는데, 기흥역 인근으로 용인연세의료복합단지가 조성돼 내년까지 동백세브란스병원도 추가로 들어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