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경의선·분당선 등 급행전철 대폭 확대…서울 출퇴근 빨라진다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18.06.26 11:26 수정 2018.06.26 12:50

오는 7월 1일부터 수도권 광역전철 급행 노선이 확대돼 서울 출퇴근 시간이 지금보다 12~22분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출퇴근 시간 전철을 갈아타려고 이동하는 승객들. / 조선DB


국토교통부는 내달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 분당선, 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총 34회의 급행전철을 신설하거나 확대 운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늘어난 급행 전철을 통해 연간 480만명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동시간도 약 62만 시간 단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급행전철 확대로 불가피하게 정차 횟수가 감축되는 일부 역에 대해서는 열차 운행 시간을 조정해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7월1일부터 급행열차가 신설, 확대되는 지하철 노선. / 국토교통부 제공


경인선(용산역~동인천역)은 용산역에서 동인천역까지 낮 시간대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 전동열차를 출근시간에 용산행 4회, 퇴근시간에 동인천행 4회를 추가한다. 특급전동열차는 급행전동열차보다 정차역이 적어 이동 시간이 더 빠르다.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해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 시간이 단축된다.

경인선(용산~동인천) 일반열차와 급행열차 노선. /국토교통부 제공


분당선(왕십리역~수원역)은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 2회를 출퇴근 시간대에 추가한다. 수원~죽전 구간 13개 역 중 5개 역만 정차하도록 해 일반전철과 비교해 이동시간 12분을 단축할 수 있다.

분당선(왕십리~수원) 노선과 급행열차 운행구간. /국토교통부 제공


경의선(서울역~문산역)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 2회를 신설하고 기존 오전 9시~오후 6시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를 문산역까지 연장한다. 이를 통해 급행 열차는 현재 4회에서 16회로 확대된다. 이동시간은 일반열차 대비 14분 단축될 예정이다. 경의선은 급행뿐만 아니라 일반 열차 증설 요구도 높았던 만큼 일반 열차 2대를 더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36대에서 38대로 늘려 일산 등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의선(서울~문산) 일반노선과 급행열차 정차역. /국토교통부 제공


광운대역~동두천역 구간을 오가는 1호선 전철 경원선은 낮 시간대 일반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를 급행전철 10회로 전환해 운행한다. 급행전철은 총 15회로 늘어나고 일반열차와 비교해 이동시간은 12분 단축된다.

경원선(광운대~동두천) 노선과 급행열차 정차구간. /국토교통부 제공


신창에서 서울·용산 구간을 오가는 경부·장항선(서울역~신창역)은 천안에서 신창까지 오가는 장항선 구간에 급행전철을 2회(상·하행 각 1회)추가한다. 현재 8회보다 2회 늘어난 10회가 운영된다. 경부선은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금천구청역, 군포역 등에 대피선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경부·장항선(서울~신창) 노선과 급행열차 운행 구간. /국토교통부


급행전철 확대로 변경된 열차 운행 시간은 6월28일부터 역사·열차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7월1일부터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 지하철노선 앱 등 주요 교통정보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있다.

화제의 뉴스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미국 MZ도 주거 사다리 붕괴…40세 돼야 집 산다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오늘의 땅집GO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할인 분양에도 텅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