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3연동 중문, 방풍·방음효과 좋지만 단점이…

뉴스 김리영 인턴기자
입력 2018.04.30 07:10

[체인징 홈] 사생활 지키고 공간 효율 높이는 중문

중문은 거실과 외부를 분리해 준다. /집닥


요즘 현관은 점점 독립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거실이 나오거나 주방으로 연결되는 복도 등이 나오는 아파트 구조가 많다. 사람들은 점차 자신의 집이 바깥에 쉽게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이다. 문을 열었을 때 아파트 계단이나 복도에서 울리는 외부 소음이 집안까지 크게 들리는 것도 피하고 싶어한다.

바깥에서 훤히 들여다 보이는 내부. /집닥


하지만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오피스텔의 경우 어떤 구조는 현관이 작거나 집안 내부와 잘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현관문을 열면 바깥에서 안이 고스란히 들여다 보이기도 한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아이템으로 ‘중문(中門)’을 추천한다. 중문은 현관문과 집안 내부 사이에 설치하는 문. 소음을 차단하고 집안 프라이버시(사생활)를 지키는 기능을 한다. 요즘은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가 결합돼 집 전체 분위기까지 좌우한다. 인테리어 중개회사 집닥은 아름다운 디자인과 기능적인 요소를 겸비한 다양한 중문 시공 사례를 모아봤다.

■개방감과 프라이버시 동시에 잡는다

일반형 중문. 유리를 사용해 개방감을 줬다. /집닥


일반형 중문은 다른 중문보다 시공 방식이 간편하다.

특히 투명하지 않은 자재의 일반형 중문일수록 현관 입구와 거실 복도 사이를 확실하게 분리해 준다. 하지만 개방감이 없어 자칫 집이 좁아 보일 수 있다. 이럴 땐 아예 유리 면적이 더 넓은 일반형 중문을 달면 시야를 확보하면서도 외부 소음을 차단할 수 있다.

유리로 된 중문을 사선으로 설치해 프라이버시를 더 지켰다. /집닥


외부 소리와 시야를 적절히 차단하고, 집을 좁아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다. 반투명 유리를 단 비대칭 여닫이중문을 설치하는 것이다.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도 답답해 보이지 않아 개방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또 다양한 컬러를 활용하면 중문과 가까운 거실이나 주방 등 집안 다른 공간의 분위기도 달라지는 효과가 있다.

반투명 유리로 된 비대칭 여닫이 중문. /집닥


■공간 활용 극대화하는 중문

3연동 중문은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 /집닥


3연동 중문은 단열, 방풍 효과와 함께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이 탁월해 인기를 끌고 있다. 무엇보다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여닫이 문은 회전 반경만큼의 공간을 활용할 수가 없고, 여닫이 문은 중심축이 경첩의 힘으로 한쪽으로 몰려 있어서 사용이 잦아 질수록 고장나거나 금방 닳는 문제가 있다.

파티션과 함께 설치한 3연동 중문. 창은 반창으로 개방감을 얻으면서도 프라이버시를 보호했다. /집닥


3연동 중문은 양개형이나 일반형보다 시공이 약간 복잡하고 개방감이 다소 떨어진다. 오래되면 목재 레일부분이 틀어질 수 있는 단점은 있다. 하지만 파티션과 함께 시공하면 현관을 집안 내부와 독립된 공간으로 만들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클래식한 스타일의 양개형 중문. /집닥


집안에 다소 클래식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싶다면 웨인스코팅이나 고급스럽게 디자인 된 양개형 중문을 추천한다. 문을 개방했을 경우 차지하는 공간 면적이 크기 때문에 현관이 넓은 집안에 자주 사용된다. 이국적인 느낌을 주기에도 효과적이다. 아래 사례의 경우 양개형 중문에 웨인스코팅으로 시공해 클래식한 느낌을 극대화했다. 양개형 중문 자재를 유리로 선택할 경우 개방감을 더 높일 수 있다.

유리로 된 양개형 중문. /집닥


슬라이딩 중문의 경우 양개형 중문보다 공간 절약이 가능하고 3연동 중문보다 시공 방법이 상대적으로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슬라이딩 중문. 문 크기만큼의 벽면 공간이 필요하다. /집닥


집닥은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을 운영하는 인테리어 O2O 전문 기업이다. 웹페이지와 모바일 앱으로 유용한 인테리어 정보를 전하고 있다.

화제의 뉴스

'역세·학세권' 일산 후곡마을, 용적률 360%를 적용한 고밀 개발 가능 [일산 선도지구 확정]
최소 6000가구 재건축…강촌마을, 일산 재건축 핵심지로 [일산 선도지구 확정]
'최고 학군지' 꿈마을 귀인, '자녀 교육-시니어 케어' 3200가구로 변신 [평촌 선도지구 확정]
'학군지·인동선 초역세권' 꿈마을 민백, 2300가구 규모 재건축 [평촌 선도지구 확정]
[인사] GS그룹

오늘의 땅집GO

분당 THE시범!·우성/현대, 68층 높이 하이엔드 아파트로 재건축
"평촌 최고 부촌 회복한다" 샘마을, 4000가구 대단지 재건축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