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진짜 시멘트·대리석처럼 보이는 마법의 페인트

뉴스 김리영 인턴기자
입력 2018.04.19 07:10 수정 2018.04.19 10:39

[2018년 키워드로 본 인테리어] ⑧ 다양한 질감의 페인트를 활용한 인더스트리얼 멋내기

인더스트리얼풍 인테리어로 꾸민 바의 모습.


요즘은 파이프와 벽돌, 콘크리트 등 자재가 그대로 드러나도록 해 마치 공장 느낌을 주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Industrial Style)이 인기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대량 생산이 시작되던 20세기 초반 공장 모습을 연상케하는 인테리어를 말한다. 공장에서 쓰던 낡은 것들을 소품(小品)이나 가구로 만들기 시작하면서 탄생했다.

폐공장에서 나오는 낡은 것들도 인테리어 소재가 되기도 한다.


우아하고 고급스런 클래식 인테리어와 달리 투박하고 빈티지한 스타일이 특징이다. 석재(石材) 느낌을 그대로 살린 시멘트나 마블 텍스처 도료 등 다양한 질감의 페인트를 활용하면 좋다. 일반 콘크리트나 대리석을 시공하는 것보다 작업이 번거롭지 않고 혼자서도 할 수 있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겉보기에는 화려하고 손이 많이 갈 것 같지만 페인트 등을 활용하면 큰 규모의 인테리어 공사를 하지 않아도 연출이 가능해 상업 공간을 차리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고 했다.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다양한 연출법을 알아봤다.

천장에 내부 시설이 그대로 노출된 인더스트리얼 풍 디자인의 카페.


■시멘트 페인트로 빈티지 감성 살리기

시멘트 느낌의 페인트를 벽면에 사용했다.


실제로 시멘트를 바르지 않고 시멘트 질감을 나타내는 페인트로 손쉽게 빈티지한 감성을 살린 모습이다. 요즘은 카페, 레스토랑, 호프집 등 상업 공간이 아닌 주택에도 활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함께 쓰이는 가구 소재로는 블랙 철제가 대표적이다. 시멘트 색감의 차가운 느낌을 완화하고 싶다면 화이트 배경을 더해주고 레드나 옐로우 등 따뜻한 컬러의 가구를 매치하도록 한다.

시멘트 페인트 바닥은 주거 공간에도 잘 어울린다. 조명과 노랑, 주황의 따뜻한 계열의 색깔을 함께 매치했다.


주택 내부를 벽돌 디자인이나 노출 콘크리트로 시공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벽돌 디자인으로 꾸민 벽. /삼화페인트 제공


내부에도 노출 콘크리트로 시공했다. /삼화페인트 제공


■대리석처럼 럭셔리한 느낌도 손쉽게 뚝딱

대리석 질감의 페인트. /삼화페인트 제공


전반적으로 고급스런 분위기를 원한다면 인테리어 바닥재 페인트를 활용해보자. 인조 대리석 바닥재를 깔아도 되지만 대리석 질감을 구현하는 페인트를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시공 기간도 줄일 수 있다. 철제 질감의 마블 패턴과 함께 세련된 고광택 마감 페인트가 시중에 나와 있으며 다양한 컬러도 선택할 수 있다.

페인트를 사용해 고급스런 광택이 돋보이는 바닥. /삼화페인트 제공


집을 더 화려하게 연출하고 싶다면 펄 입자가 들어간 제품을 사용해도 좋다. 러그, 간접조명, 베이지 컬러를 함께 배치해 따뜻하면서도 한층 세련된 분위기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는 건축·환경·인테리어·자동차·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의 체계적인 컬러솔루션을 제공하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디자인의 방향성과 컬러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

화제의 뉴스

공공 매입임대 약정 건수 12만5천건 돌파…심의 통과는 3만5천건
"영종도에 K엔터시티 만든다" 한상드림아일랜드, 빌보드코리아와 제휴
[단독] 도로 없는 유령아파트 '힐스테이트 용인' 준공 4년만에 드디어 공급
3기 신도시 최초 본청약 30일 시작, 인천계양 1106가구 나온다
정부 기관은 "최대치 상승" 공인중개사들은 "4.5% 하락" 엇갈린 분석, 왜?

오늘의 땅집GO

[단독] 공급부족론 폈던 국토연구원, 집값 뛰자 주택 보고서 비공개
'박현철 리더십' 롯데건설 매출 30% 성장…PF 위기 극복 '청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