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돈도, 시간도 필요없다…홈드레싱 팁 4가지

뉴스 이지은 인턴기자
입력 2018.03.31 06:55 수정 2018.04.02 18:30

인테리어 팁은 사방에 차고 넘칩니다. 그런데 정작 우리 집에 맞는 게 없어 늘 고민이죠. 땅집고가 이건창호와 함께 실전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실용적인 인테리어 방법을 제안합니다.

[How to Styling] ④ 간단한 ‘홈드레싱’으로 변신한 낡은 집

집 안 분위기를 확 바꿔보고 싶지만 시공이나 전체 도배는 부담스러워 집 꾸미기를 미뤄본 경험, 누구나 있을 거에요. 이럴 때는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드는 ‘홈드레싱(Home Dressing)’ 작업에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명이나 가구 등 집 안의 포인트 소품들을 더욱 빛나게 하는 몇 가지 홈드레싱 팁을 소개할게요.

■돈도 시간도 없는데 집 바꾸고 싶다면…

간단한 홈드레싱 작업으로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이건창호 제공


홈드레싱이란 집에 옷을 입힌다는 뜻으로, 기존 공간의 구조를 변경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 인테리어 작업을 의미해요. 마감재, 가구, 조명, 패브릭 등의 조화를 통해 스타일링을 완성하는 작업이어서 일반 리모델링보다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어 규모가 큰 공사를 싫어하거나 시간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시도하기 적합하죠.

홈드레싱은 보통 계절이 바뀌거나 분위기 전환이 필요할 때 시도합니다. 홈드레싱 작업을 거치면 집이 전체적으로 통일된 이미지를 갖게 돼 몇 가지 포인트 소품들만 배치하면 공간이 새롭게 태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죠. 보통 가구에 새 커버를 씌우거나 포인트가 되는 벽면 색깔을 바꾸는 등 간단한 작업을 통한 홈드레싱 사례가 많답니다.

■카페트와 중심 가구 색깔 맞추기

거실의 중심가구인 소파와 카펫 컬러를 연한 그레이로 통일했다. /이건창호 제공


바닥 컬러를 변경하고 싶지만 가구를 다 들어내고 새 마루를 까는 전체 바닥 공사가 부담스럽다면 카펫이나 러그를 통해 바닥재를 가리는 홈드레싱 방법을 선택해 보세요. 카펫이나 러그는 집안을 포근하게 만들어줄 뿐 아니라 쌀쌀한 계절에는 보온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소품이지요.

바닥재와 중심 가구 컬러를 맞추면 집안 분위기가 확 바뀐다는 공식이 있어요. 예를 들면, 거실의 경우 카펫과 소파 색깔을 매치하면 공간의 인상이 달라질 뿐 아니라 안정감도 생기겠죠.

화이트톤으로 마감한 거실에 옅은 그레이 컬러 카펫과 소파를 뒀더니 화사한 가을 아침같은 방이 됐어요. 지루하게 느껴졌던 기존의 원목 컬러 마루가 가려지면서 공간에 통일감이 생겼답니다.

■포인트 벽면 도배와 가구 커버 색깔 맞추기

침대 머리맡 벽과 침대에 놓인 쿠션을 초록색 계열로 맞췄다. /이건창호 제공


침대 머리맡 쪽 벽면은 침실의 포인트로 톡톡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벽 한 쪽만 새로운 컬러로 칠한 후 그 색에 맞춰 카펫이나 침대 커버를 장만하면 침실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새롭게 바꿔볼 수 있답니다.

전체 공간을 도배하는 것은 다소 번거롭지만 벽 한 쪽만 칠하는 작업은 기존의 가구와 소품을 조금씩만 이동시키면 되기 때문에 간편해요.

머리맡 벽을 초록색으로 칠하고, 침대 쿠션과 콘솔을 비슷한 녹색 계열로 맞추니 차분한 침실이 완성됐어요. 여기에 갈색 카펫을 깔아 침실에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한층 더했죠.

■낡은 느낌 나는 몰딩 도배하기

낡아보이는 체리색이나 옥색 몰딩을 흰색으로 칠해도 집안 분위기가 변한다. /이건창호 제공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에서는 체리색이나 옥색 몰딩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죠. 유행 지난 몰딩 컬러에서 풍기는 낡은 느낌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창틀이나 방문을 도배해 보세요. 벽면을 도배하는 것보다 간단한 작업이랍니다.

원하는 색깔로 몰딩을 도배해도 좋지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깔끔한 화이트 컬러로만 칠해도 집의 빛 반사 느낌부터 달라질 거에요. 셀프 인테리어 시장이 커지면서 소소한 페인팅을 위한 제품들도 함께 시판되는 추세에요. 심지어는 통조림 크기의 작은 페인트도 찾아볼 수 있으니 겁 먹지 말고 홈드레싱에 도전해보세요.

이건창호 로고.

이건창호는 1972년 설립 이후 국민들의 아름다운 생활을 창조하겠다는 비전으로 건축 시장을 선도해온 건축 자재 전문 기업이다.

화제의 뉴스

공공 매입임대 약정 건수 12만5천건 돌파…심의 통과는 3만5천건
"영종도에 K엔터시티 만든다" 한상드림아일랜드, 빌보드코리아와 제휴
[단독] 도로 없는 유령아파트 '힐스테이트 용인' 준공 4년만에 드디어 공급
3기 신도시 최초 본청약 30일 시작, 인천계양 1106가구 나온다
정부 기관은 "최대치 상승" 공인중개사들은 "4.5% 하락" 엇갈린 분석, 왜?

오늘의 땅집GO

[단독] 공급부족론 폈던 국토연구원, 집값 뛰자 주택 보고서 비공개
'박현철 리더십' 롯데건설 매출 30% 성장…PF 위기 극복 '청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