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불황에도 끄덕없는 슈퍼부동산을 찾는 4가지 방법

뉴스 한상혁 기자
입력 2017.03.28 06:50 수정 2017.04.06 09:18


“살기(living) 좋은 아파트로는 부족합니다. 사기(buying) 좋은, 즉 투자 가치가 있는 소형 주택을 매수하면 노후 대비에 현명한 판단이 될 것입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땅집고(realty.chosun.com)가 최근 서울 역삼동 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한 ‘부동산 콘서트’에서 “서울에 있는 20평대 소형주택 투자 법”을 묻는 말에 이렇게 답했다.

고 원장은 “인구 구조 변화를 고려할 때 20평대 소형 주택이 가장 안전한 투자 자산”이라며 “주택이 가진 미래 가치를 객관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분석한 후, 미래가치가 있는 ‘수퍼(super) 부동산’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 원장은 이어 ‘4가지 미래가치 지표’로 “땅값이 오르고 인구와 소득이 증가, 기반 시설과 행정·도시계획이 뒷받침 될 것”을 들었다.

그는 또 “같은 주택이라도 대지 지분이 많은 것을 골라야 땅값 상승으로 인한 아파트값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건물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지만 땅값을 계속해서 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고 원장은 이어 “앞으로 서울이나 대도시로의 집중이 점차 심해질 것”이라며 “제2의 강남이 될 지역, 또 서울 도심인 ‘4대문 안’ 부동산을 유망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고 원장이 ‘제2 강남’으로 지목하는 지역이 어디인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시죠.


화제의 뉴스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미국 MZ도 주거 사다리 붕괴…40세 돼야 집 산다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오늘의 땅집GO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할인 분양에도 텅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