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신분당선 강남역~신사역 공사 시작...2022년 1월 개통

뉴스 한상혁 기자
입력 2017.03.10 17:03

신분당선 연장선 강남역~신사역 구간이 이르면 이달말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22년 1월 완공된다. 신분당선 연장선은 현재 수원 광교역~강남역 구간이 운행되고 있다. 새 구간이 뚫리면 광교에서 신사까지 지하철 이동 시간이 56분에서 40분으로 빨라진다.

신분당선 연장선 노선도. 1단계로 강남~신사구간이 2022년 1월 완공된다. /자료=국토교통부


10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신분당선을 운영하는 새서울철도 측이 강남~신사 구간 공사를 위해 서초구청에 도로점용허가를 신청했다. 협의가 끝나면 바로 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공사 구간은 약 2.5㎞이며 완공은 2022년 1월이다. 강남역 지하에서 신사역 방면으로 터널을 뚫고 신논현역(9호선)과 논현역(7호선), 신사역(3호선)을 환승역으로 바꾸는 대규모 공사다. 공사 기간 중 강남대로 편도 5차로 중 1개 차로의 통행이 제한돼 교통 불편이 예상된다.

강남~신사 구간은 신분당선 용산~강남 구간 중 1단계에 해당한다. 현재 신분당선은 광교신도시에서 강남역까지 운행 중이지만, 이번 사업이 끝나면 신논현역, 논현역, 신사역까지 연장된다. 신분당선 용산~강남 구간은 총 연장 7.8㎞(6개 역사)의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며 용산 미군기지를 통과하는 한강 북측구간(용산~신사)은 미군기지 이전 이후 2단계로 추진할 예정이다.

화제의 뉴스

'업계 맏형' 현대건설 미수금 5兆 육박
3억 떨어졌던 노원 '미미삼'…재건축 용적률 상향 기대감 솔솔
회사 통근은 가까운데…"우리 아이 다닐 학교가 없어요" | 청주테크노폴리스 힐데스하임 더원
한때 집값 폭등이 고민이던 홍콩, 부동산 반토막난 진짜 이유
"11년 전 분양가보다 떨어졌다" 일산 랜드마크 '위브더제니스'의 비극

오늘의 땅집GO

"11년 전 분양가보다 떨어졌다" 일산 랜드마크 '위브더제니스'의 비극
한때 집값 폭등이 고민이던 홍콩, 부동산 반토막난 진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