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상가, 시세차익 노리고 덤볐다간 한방에 갑니다"

뉴스 유하룡 기자
입력 2016.12.31 04:30

 


“은퇴하신 분들 상가에 관심 많죠. 그런데 상가 투자 잘못했다가 한방에 훅 갈 수 있습니다. 은퇴를 다시 은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이동현 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장은 2016 대한민국 부동산트렌드쇼 세미나에서 “상가 투자는 오로지 임대수익만을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상가 투자해서 차익 남긴 사람 10명 중 1명도 못봤다”면서 “양도 차익 올렸다면 상가 투재의 천재이거나 재테크의 여신일 것”이라고 했다.

그럼 어떤 상가를 찾아야 할까. 그는 “요즘 상가는 어설프면 죽는다. 트렌드가 중요하다”면서 문화를 키워드로 제시했다. 문화가 있고, 문화를 팔 수 있는 상가를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20대 젊은이들은 쇼핑이 아닌 문화를 즐기러 커피숍을 찾고, 쇼핑몰을 찾는다”고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 최근 조성 중인 신도시 상가의 위험성도 지적했다. 위례·마곡·동탄신도시의 경우 아파트가 대박났다고 상가도 똑같이 생각하면 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신도시 상가가 수익을 내기까지는 최소 2~3년, 평균 5년 안팎, 길면 10년까지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센터장이 얘기하는 상가 투자의 핵심 체크 포인트가 뭘까요. 자, 들어볼까요.


화제의 뉴스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미국 MZ도 주거 사다리 붕괴…40세 돼야 집 산다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오늘의 땅집GO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할인 분양에도 텅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