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땅집고

뉴스테이 촉진지구에도 도시첨단 산업단지

뉴스 김성민 기자
입력 2016.08.24 03:06

앞으로 기업형 임대주택인 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에도 도시첨단 산업단지가 들어설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산업 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개정안은 올 6월 제8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논의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업 입지 공간 조성 방안'의 후속 조치이다.

그동안 행복도시, 혁신도시 예정 지역, 공공주택지구, 도청이전신도시, 친수 구역, 일반 택지개발지구 등엔 도시 첨단 산업단지가 들어올 수 있었지만, 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에는 불가능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에도 도시 첨단 산업단지가 들어서 산업단지 근로자를 위한 주거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또 그동안 오랜 기간이 걸렸던 산업단지의 유치 업종 변경 절차를 간소화했다.

또 산업단지에 들어서는 기업들이 싼값에 용지를 분양받아 이후 땅값 상승으로 과도한 시세 차익을 챙기는 것을 막기 위한 내용도 포함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판교창조밸리를 비롯해 향후 조성하는 지방 12개 산업단지에 이 방식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화제의 뉴스

[단독] 올림픽파크포레온 복도 벽 곳곳에 대형 크랙…주민들 "구조결함 아니냐" 불안
역대급 제안도 걷어찬 방배신삼호 재건축…HDC현산과 수의계약 부결
"'미쳤다' 소리들으며 대출받아 산 집이 30억"…잠실 아파트 소유자가 밝힌 뒷이야기
"이재명의 대출 규제 폭탄, 서울 아파트 버블 붕괴시킬까?"
폭염에는 '야간 골프'가 핫하네…저렴한 그린피로 갓성비, 얼마길래

오늘의 땅집GO

"이재명의 대출 규제 폭탄, 서울 아파트 버블 붕괴시킬까?"
폭염에는 '야간 골프'가 대세…갓성비 그린피, 얼마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