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年700만명 오가는 KTX광명역 앞… 내년 말 도심공항터미널 운영땐 유동인구 더 많아질듯

뉴스 이준성 객원기자
입력 2016.04.21 03:00

광명역파크자이

은행 예금이자가 얼마 되지 않는 이른바 '실질금리 마이너스 시대'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목 좋은 상가에 관심을 두라고 추천한다. 상가는 안정적으로 매달 수익이 발생하는 효자역할을 하며 미래가치에 따라 향후 권리금이나 차익 등을 노려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가 등 상업용(매장) 부동산 투자수익률은 연 6.16%로 지난 2013년(연 5.17%)보다 상승했다. 이는 연 2% 수준인 정기예금과 채권, 양도성예금증서(CD) 등 금융 상품 투자 수익률을 훨씬 웃돈다. 여윳돈으로 상가에 투자할 계획이라면 입지여건을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한다. 주변에 업무시설이 밀집해 있거나 아파트 단지 내에 자리잡은 상가, 역세권 인근이 좋다. 특히 신도시나 택지개발지구 등 공공택지에 들어서는 신규 상가를 눈여겨봐야 한다. 개발초기엔 상권이 형성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지만 향후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으며 개발호재가 풍부해 시세차익도 기대해 볼 만하기 때문이다.

광명역 파크자이 1차 상가는 1·2차 총 2653가구(아파트·오피스텔) 규모의 광명역 파크자이를 고정 배후 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 광명역파크자이 제공

대표적인 곳이 수도권 분양시장의 '핫 플레이스'로 꼽히는 경기도 광명역세권지구다. 광명역세권지구는 경기도 광명시와 안양시, 시흥시가 만나는 KTX광명역 195만6509㎡ 일원에 조성된다. 광명역세권은 연간 약 700만명이 이용하는 KTX광명역이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다. 인천공항까지 40분대에 갈 수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이 내년 말 운영을 시작하면 서울역에서 환승해 인천공항을 가는 것보다 최대 1시간 정도 절약할 수 있어 광명역 주변 유동인구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강남순환고속도로가 오는 5월 개통되면 광명에서 강남까지 약 30분이면 갈 수 있다. 민간투자사업인 수원~광명고속도로는 4월29일 개통되고, 광명과 안양을 잇는 충훈고가도로도 2017년 완공될 예정으로 교통 호재가 풍부하다. 이밖에 광명 국제디자인클러스터(GIDC), 광명 미디어아트밸리, 의료복합클러스터 등 업무시설 개발도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고, 축구장 20배 규모(19만㎡)에 이르는 대형 공원인 새물공원(가칭)도 내년 1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렇듯 최고의 입지조건을 갖춘 광명역세권지구에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이 현재 분양 중이다. 1·2차 총 2653가구(아파트·오피스텔) 규모의 광명역 파크자이를 고정 배후 수요로 확보하고 있는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은 광명역세권 내 최초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1층과 2층에 테라스(일부 호실 제외)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상 1층~지상 2층 총 57개 점포로 층별로는 ▲1층 43개 점포(전용면적 기준 24.95~96.72㎡) ▲2층 14개 점포(전용면적기준 33.68~97.89㎡)다.

광명역파크자이 1차 상업시설은 KTX광명역 바로 앞 대로변을 따라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된다. 광명역파크자이는 이번 1차 상가를 시작으로 향후 2차와 광명역파크자이타워(지식산업센터) 상가 분양을 통해 KTX광명역 대로변에 800m에 이르는 스트리트형 테라스 상업시설을 만들 계획이다.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1층에는 생활편의시설 및 판매시설이, 2층에는 식음·병의원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업종은 향후 변경이 가능하다. 1층과 2층의 대부분 점포에 서비스 면적으로 테라스가 제공돼 다양한 형태로 이용이 가능하다. 전용률이 62%로 높아 실면적 활용도도 우수하다.

광명역세권지구에는 이미 이케아, 코스트코 광명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마트가 입점해 운영 중인 만큼 스트리트형 상가인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이 조성되면 이 일대가 서남부권 최대의 광역 상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인근 P부동산중개소 관계자는 "광명역세권지구는 향후 2년 내 천지가 개벽할 정도로 발전되어 서해안권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모델하우스는 광명시 일직동 173-17번지, 광명종합터미널 건너편에 위치한다. 상담은 문의전화 후 1번(상가)으로 연결하면 된다. 문의 1644-9997.

화제의 뉴스

"수수료·고자세 끔찍" 월 매출 1억 스타벅스 건물주의 폭로
"e편한세상? 아크로 달아줘!" 하이엔드 집착 성남 재개발 결말
힙한 골목 뒤 숨은 20년, '연 방문객 7천만' 성수동이 살아남은 이유
남의 땅에 200억 주차장 추진…부산시, 황당 예산 책정 논란
"강남은 위험자산" 대통령 멘토, 알고보니 재건축 갭투자로 50억 대박

오늘의 땅집GO

"e편한세상? 아크로 달아줘!" 하이엔드 집착 성남 재개발 결말
힙한 골목 뒤 숨은 20년, '연 방문객 7천만' 성수동 살아남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