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땅집고

"부동산 안목을 키워라" "대박 좇지 말라"

뉴스 이송원 기자
입력 2015.09.24 03:05

[2015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 쇼]
트렌드쇼에 나올 명강사, 고종완·박원갑의 '高手 투자전략'

고종완
고종완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려면 시장·지역·상품의 3박자가 잘 맞아야 합니다. 특히 부동산의 내재(內在) 가치를 찾을 줄 아는 안목이 중요합니다."(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

"노후에 웃는 자가 최후의 승자입니다. 단번에 '대박'을 터트리는 걸 꿈꾸기보다 행복한 말년을 위해 40년을 내다보는 부동산 자산 관리가 필요합니다."(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

고종완 원장과 박원갑 위원은 복잡한 부동산 시장 원리를 청중에게 쉽게 설명하면서 통찰력을 제시하는 명강사로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이 밝히는 부동산 고수(高手)의 투자 전략이 다음 달 2~3일 열리는 '2015 부동산트렌드쇼'에서 공개된다.

박원갑

박 위원은 '고령사회 부동산 자산 관리 전략' 세미나에서 행복한 노후를 누릴 수 있는 투자 원칙을 소개한다. 박 위원은 제1원칙으로 "노후 부동산 자산은 여유롭고 안정된 생활을 기댈 수 있는 '언덕'이어야지 삶을 담보로 잡는 '짐'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원금을 잃을 위험이 있는 무리한 투자, 가격 상승에 목을 매는 투자는 금물이라는 이야기다. 박 위원은 "노후 자산은 생존과 직결되어 있는 만큼 시장의 부침에 영향받지 않고 꾸준하게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자산이 필요하다"며 "월세가 나오는 집처럼 월급을 받을 수 있는 부동산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시공학박사 출신인 고 원장은 객관적 수치와 이론을 토대로 '대한민국 1% 부동산 성공 투자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고 원장은 먼저 "수도권은 향후 2~3년간 계속해서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 아파트 공급 과잉 등의 변수가 있지만, 집값이 10년 주기로 오르고 내린다는 '10년 주기설'과 주택 거래량 등 선행 지표를 보면 당분간 상승세가 이어진다는 전망이다. 고 원장은 "내재 가치가 있는 부동산에 투자하라"고 주문했다. 부동산의 가치는 토지와 그 위에 지어진 건물의 가치로 구성되는데, 핵심은 땅에 있다는 것이다. 고 원장은 "인구와 소득이 증가하고, 도시 개발 계획 등 각종 개발 호재가 존재하는 지역의 땅값이 오른다"고 말했다.

고 원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미래 투자 가치가 있는 서울 지역 유망 부동산 10곳'을 처음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화제의 뉴스

"보증금 10억도 괜찮다"…시니어 75%, 강남 3구 실버주택 원해
"누르면 더 튄다" 부동산 풍선효과 본격화…'김현미의 저주' 걸린 이재명 정부
마라톤풀코스 21회 완주한 공학박사 이기재 양천구청장, 에세이 출판
10년 민간 임대 '대전 도안 상떼빌 센트럴시티' 견본주택 개관
문자 폭탄에 성남시장 백기, 분당 '재건축 가구수 160% 제한' 백지화

오늘의 땅집GO

문자 폭탄에 성남시장 백기, 분당 '재건축 가구수 160% 제한'철회
작년 4690억 적자 SH, 3년 뒤 부채 28조에도…매입 임대에만 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