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판/리포트] "설 이후 집값 오를 것"…내집 마련 적기는?

뉴스 김수홍 TV조선 기자
입력 2015.02.18 21:44 수정 2015.02.18 23:01

초 저금리 시대에 전세값이 계속 오르면서 집을 사야할지, 전세를 얻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집을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의 비중을 조사한 ‘매수우위’ 지수는 70.1로 지난해 12월 54에서 8주 연속 상승하는 중이다. 집을 팔려는 사람이 더 많다는 말이다. 전문가들은 다만 투자 보단 실수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다음은 TV조선 보도 원문.


☞ 해당 뉴스 TV조선 영상 보러가기
[앵커멘트]

초 저금리 시대에 전세값은 계속 오르고, 이럴게아니라 이번에 집을 살까, 이런 고민하시는 분들 주위에 많은 것 같습니다.

지금이 집을 사야할 때인지, 김수홍 기자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달 주택 거래량 은 7만9000건. 1월 거래량으로는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06년 이후 최대치입니다.

서울 아파트 값은 8주 연속 상승세인데, 올해 들어선 상승 폭도 더 커지고 있습니다.

[김규정 /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
"지난해 신규 분양이 상대적인 강세를 보였다면 올해는 전세금이 오르면서 매매로 전환하는 실수요자들이 늘어나 기존 주택 거래도 조금씩 늘어나는 양상입니다."

집을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의 비중을 조사한 매수우위 지수는 70.1로 지난해 12월 54에서 8주 연속 상승했습니다.

당분간 매수우위가 지속되면서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최문섭 / 서울부동산연구소장]
"부동산 규제가 완화되고 수요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상승세를 계속할 것으로 내다 보고 있습니다."

다음달 대출 자격이 완화되는 1%대 초저금리의 수익 공유형 대출을 이용하면, 내집 마련 부담은 크게 낮아집니다.

오는 4월 민간아파트 분양가 상한제 폐지 이후, 분양가는 오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청약은 서두르는 게 좋습니다.

[고종완 /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
"정책의 효과 이런 부분도 감안해서 올 1/4분기가 실수요자들에겐 내집 마련 적기라고 판단됩니다."

전문가들은 다만, 저성장 고착화 등 거시 경제 변수를 고려해, 투자 보단 실수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TV조선 김수홍입니다.

화제의 뉴스

대우건설, 전남 1호 데이터센터 착공…3959억 '장성 파인데이터센터'
"이게 10억짜리 해운대 아파트?" 숨이 턱 막히는 '콘크리트뷰' 논란
"옆 단지 애들은 초등학교 오지마" 강동구 대단지서 학군 독점 논란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 또 불발…선거철만 반짝, 8년째 제자리
베트남 하노이서 '라카스타 갤러리' 오피스 임대

오늘의 땅집GO

"서울 아파트, 전세 끼고 증여하면 망해요" 양도세 대가의 경고
호반이어 중흥건설마저 서울行…건설사들 '광주 탈주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