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센트럴애비뉴
최근 길을 따라 조성된 스트리트형 상가가 인기를 얻으며 분양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 압구정 로데오거리, 경기도 일산 라페스타거리 등이 대표적인 예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개방감이 높아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면서 쇼핑은 물론, 문화와 여가까지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초기 분양률이 높고 공실률이 낮아 임차인은 물론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각광받는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강남 한복판에 스트리트형 상가의 기본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는 상가가 들어서 관심이 높다. 대우건설이 시공한 '강남역 센트럴애비뉴'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강남역 1번 출구와 불과 34m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고객의 발걸음이 자연스럽게 상가로 유입되도록 동선과 통로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설계된 4면 개방 스트리트형 몰링상가다.
강남역 센트럴애비뉴는 강남역 최대 규모의 오피스텔(728실) 건물에 들어서는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이자 스트리트형 상가다. 상가 연면적이 1만3000여㎡에 점포수만 116개에 달한다. 점포 수로 따지면 강남역 일대의 상업시설 중 최대 규모다. 전 매장을 전면도로에 접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특화 설계하였으며 상가의 4면이 모두 도로와 접하는 4면 개방 스트리트형 상가다. 뿐만 아니라 테헤란로에 입면이 노출되는 입지로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풍부한 수요
강남역 센트럴애비뉴는 최근 5년간 공급된 오피스텔 중 최대 규모인 센트럴 푸르지오시티 단지 내 상가로 지하 2층~지상 3층에 입점하며 총 728실에 달하는 오피스텔 입주민이라는 든든한 고정수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지하철 2호선 강남역과 신분당선 이용객을 비롯해 평일 약 21만 명, 주말엔 약 40만 명의 유동인구가 몰리며, 상주 인원 2만여 명에 달하는 삼성오피스타운을 비롯하여 테헤란로, 포스코 등 강남역 오피스 밀집지역의 직장인들을 배후 고정수요로 삼을 수 있다. 이 때문에 프랜차이즈나 식음료 사업도 유망하다.
또 4면이 개방된 스트리트형 몰링상가이기 때문에 고객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에 적용되는 공간구조 분석기법인 스페이스 신택스(Space Syntax)기법을 토대로 설계됐으며 건물 중심에 대각선 방향으로 통로를 만들어 지하 1층과 지상 1층 양방향에서 상가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다. 그 결과 강남역 1번 출구에서 테헤란로로 이동하던 기존의 많은 인구(1일 평균 약 3만4000명)들이 자연스럽게 상가로 유입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하 2층은 1번 출구에서 나오는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어 강남역 1번 출구 앞 광장으로의 접근성이 용이하다. 이는 매장가치를 높일 뿐 아니라 고객의 편의까지 고려한 설계다. 또 지상 1층은 상가 북측 10m 도로변에서 상가로의 직접 진입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강남역 1번 출구로 이동하는 유동인구가 원활히 상가 내로 흡수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편리한 쇼핑 여건
편리한 쇼핑 여건을 제공하기 위한 설계와 공간도 돋보인다. 1층과 2층은 다양하고 넓은 데크형 외부공간을 확보하여 고객들에게 편안한 휴게 공간을 제공하며 지하 2층은 상가전용 누드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넓은 홀과 함께 2개의 썬큰광장도 마련됐다. 지상 3층에는 상가용 옥상정원을 설치했다. 강남역 상권에서는 보기 힘든 약 400㎡ 규모의 넓은 공개공지 2개소와 폭 9m의 보차혼용도로,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외부공간들도 고객의 발길을 끄는 요소다.
◇강남역 1번 출구가 34m
강남역 센트럴애비뉴의 최대 장점은 주변 지하철역의 풍부한 유동인구를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신분당선과 환승이 가능한 강남역 1번 출구와 불과 34m 거리여서 '강남역 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기대된다. Space Syntax 분석에 따르면 강남역 센트럴애비뉴의 복합 상업 활성화 지수는 89.4%로서 수많은 상업공간 분석사례 중 가장 높다. 그만큼 강남역 센트럴애비뉴의 상권 활성화 가능성이 뛰어나다는 얘기. 특히 강남역 주변의 젊은 직장인들과 10대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문화가 한 곳에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강남역을 대표하는 만남의 장소이자 놀이공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남역 센트럴애비뉴는 2015년 3월 입점 예정이며 분양사무실은 강남역 2번 출구 앞에 마련되어 있다.
문의 (02)583-3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