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분양 핫이슈] 분양가 저렴한 더블 역세권 아파트

뉴스 이두 객원기자
입력 2013.10.17 03:04

서울 답십리 청계 현대아산
신답역 도보 1분, 답십리역 3분… 일반분양가 보다 10~20% 낮아
청계천 인접해 조망권도 탁월… 백화점·병원 등 편의시설 갖춰

2013년 부동산 시장은 높은 분양가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 때문에 일반분양이 아닌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한 지역주택조합 분양에 적지않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지역주택조합아파트란 같은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무주택 가구주 20명 이상)들이 자기 집을 마련하기 위해 조합을 꾸려 땅을 사들이고 건설사와 공동으로 짓는 아파트를 말한다. 실수요자들이 내집마련을 위해 사전에 모여 아파트를 공동구매하는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최대 장점은 저렴한 분양가다. 일반 아파트 분양가보다 보통 10~20% 낮다. 이는 시행사없이 사업하는 방식 덕분이라 할 수 있다. 토지 매입비와 건축비를 조합에서 자체 충당하기 때문에 시행사에 따로 들어갈 중간 이윤과 대출 비용을 줄임으로써 분양가 인하의 혜택을 보는 것이다. 또한 자신들이 사업 주체여서 사업 진행이 빠르며 임대주택을 의무적으로 짓지 않아도 되고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것도 조합 주택의 인기 요소 중 하나다.

지역주택조합아파트는 보통 조합원 모집, 부지 매입, 사업 승인, 착공, 입주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인하여 부지 매입부터 난항을 겪고 진행되지 못하는 주택사업 사례들이 부지기수다. 이 때문에 조합원 아파트 분양 시 사업승인단계를 밟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안전하다.

하반기 가장 눈에 띄게 주목받고 있는 곳은 서울시 성동구 용답동 일대에 위치한 청계 현대아산 빌앤더스 아파트 건립이다. 용답동 명문예식장 자리에 34층으로 364가구 아파트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현재 지구단위 완료에 이어 건축심의 통과까지 순조롭게 진행하여 마지막 사업단계인 승인 절차만 남아 있는 상태다. 국내 대기업인 현대아산과 계약이 체결되어 있으며 타 조합원 모집과 다르게 안정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하나의 큰 장점이다. 또한 아시아신탁㈜에서 자금 관리를 함에 따라 투명성까지 더해져 기존 조합원들에게도 만족도가 매우 높은 상태다.

그 중에서도 주목받는 이유는 단연 생활 가치다. 조합원 분양을 함에 있어서도 프리미엄 호수가 상대적으로 적음에 따라 차후 조합원의 불만이 생길 수 있는 것이 보통이지만 청계 현대아산은 일조권 확보와 분양자의 주거 만족도를 위하여 남향으로 설계돼 탁월한 조망권을 자랑하고 있다. 청계천변 생태공원, 용답휴식공원 등이 근접해 있어 주거의 가치를 높여준다.

지하철 2호선 신답역(도보 1분), 5호선 답십리역(도보 3분)이 근접한 더블 역세권으로 출·퇴근 및 이동이 매우 편리하며,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를 통해 서울 중심과 강남은 물론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자랑한다.

청계천과 어울리도록 옥상 조형물 및 입면 디자인을 적용해 아파트의 가치를 높였다. 90% 이상 지하 주차장으로 지상의 녹지공간을 확보했으며 가구별로 넉넉한 주차장을 마련해 단지의 쾌적성을 높였다. 진도 7~8의 강진에도 견딜수 있도록 내진구조가 설계됐다.또한 단지 내 휘트니스센타, GX룸, 다목적실, 도서관, 경로당, 보육시설 등 커뮤니티 시설이 있다. 주변에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영동병원, 한양대학교 병원 등 각종 생활편의 시설이 있다. 한양대, 서울시립대, 동대문중, 마장중, 용답초, 신답초, 답십리초 등이 인접하여 수준 높은 교육 환경을 누릴 수있다.

요즘 보기 드물게 사업승인절차 단계인 점, 아시아신탁이 관리하여 자금이 투명한 점, 교통·생활·교육 등 3가지 기본환경을 완벽하게 갖춘 점이 청계 현대아산아파트의 장점이다. 문의(02)3395-8880

화제의 뉴스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우미건설, 중도금 무이자에 계약금 낮춘 '성남 우미린 뉴시티' 분양 중
[단독]서울원아이파크 전용 84㎡ 13억대…전매제한 1년, 실거주의무 없어
내년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율 2년 연속 동결 전망…아파트 69%
압구정3 재건축서 4000억 한강보행교 삭제…조합-서울시 책임공방

오늘의 땅집GO

[단독] 서울원아이파크 84㎡ 13억대…전매제한 1년,실거주 없어
현대차그룹,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