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바닥 찍었나… 수도권 아파트값 9개월 만에 올랐다

뉴스 이석우 기자
입력 2010.11.13 03:05

서울 강남·서초·송파구 재건축 단지가 상승세 주도
거래시장도 서서히 살아나… 전반적 회복은 더 두고봐야

회사원 정모(37)씨는 지난 주말 경기도 용인 죽전에 갖고 있던 아파트(108㎡·약 33평)를 2억8500만원에 파는 계약서를 썼다. 2005년, 집값이 한참 상승세를 타던 시기에 샀던 매입 가격 대비 500만원 오른 가격이었다.

"올 3월에 부동산 중개업소에 팔아 달라고 내놨는데 이제야 팔렸어요. 그동안 월급 쪼개서 은행 이자 낸 것 생각하면 속이 쓰리지만 손해 안 보고 판 게 어디냐 싶어요."

최근 들어 급매물이 속속 팔리면서 매매가격이 회복세를 타고 있는 서울 강남지역의 한 재건축 추진 아파트 단지. 2월 말 이후 줄곧 하락했던 서울 아파트값은 9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상승세로 돌아섰다. /이준헌 객원기자 heon@chosun.com

한동안 거래중단 상태에 있던 수도권 주택시장이 서서히 움직이고 있다. 올해 초부터 내리막길을 타던 수도권 아파트 가격도 9개월여 만에 하락세를 멈추고 소폭 상승세로 돌아섰다. 급매물로 내놓았던 주택은 주인을 찾아가고 있고, 매도 호가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 39주 만에 올라

부동산 정보업체 '닥터아파트'가 12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 11월 둘째 주 수도권 아파트 가격은 0.01% 상승했다. 수도권 집값이 상승한 것은 2월 12일 조사 이후 무려 39주 만이다.

이영진 닥터아파트 이사는 "상승폭이 워낙 작아 집값이 올랐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전반적인 추세를 볼 때 소비자들 사이에 수도권 아파트 값이 바닥을 쳤다는 인식이 어느 정도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집값 하락세가 멈춘 데에는 서울 강남·서초·송파·강동구 등 서울 남동부권 재건축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선 영향이 크다. 이 지역 재건축 아파트 가격 변화는 수도권 전체 아파트 가격 변화를 미리 보여주는 경향이 있다.

4개 구 재건축 아파트 가격은 10월 말 이후 3주 연속으로(0.01%→0.03%→0.13%) 올랐고, 상승폭도 커졌다. 강남 지역의 대표적인 재건축 아파트인 개포동 주공4단지의 경우 42㎡(12.7평)형 아파트가 7억8000만원 선에서 거래되다 이번 주 2000만원가량 올랐다. 대치동 은마아파트(112㎡·33.8평)도 2000만원가량 상승했다.

올해 중반 2000가구 안팎의 대단지 아파트 입주가 동시다발적으로 시작돼 집값이 큰 폭으로 하락했던 용인과 파주 아파트 가격도 각각 0.04%, 0.0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파주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집값이 예전처럼 크게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은 없지만, 가격이 적당하다 싶으면 매매 계약이 매주 2~3건씩 성사되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아파트 거래시장, 회복 중

거래 마비 상태이던 주택 거래 시장도 활기를 찾아가고 있다. 가장 최근 자료인 지난 9월 아파트 거래량은 전달에 비해 수도권이 11%, 서울이 5.9% 늘었다. 서울시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10월 주택 거래량은 전달보다 더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진현환 국토해양부 주택정책과장은 "주택 공급량이 다소 줄었고 '8·29 부동산 대책'의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어 내년 초쯤이면 수도권 주택거래 시장이 정상 궤도에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도권 집값이 계속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는 크게 줄었지만,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보일지에 대해서는 더 두고 봐야 한다는 전망이 많다.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114' 김규정 리서치센터 본부장은 "현재 거래되는 주택은 대부분 급매물로 나온 주택들"이라며 "급매물이 어느 정도 소진된 후 정상적인 매물에 대해 매수세가 붙으면 집값이 전반적인 상승세를 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화제의 뉴스

쇼핑몰 치우고 오피스 채운다…신도림 디큐브·한양대 엔터식스 용도전환
"올해 입주 신축도 가능" 1억대로 살 수 있는 인천 저평가 아파트 5곳
"주차장만 무너졌는데, 멀쩡한 아파트 왜 5천억씩 들여 재시공하나"
공공 매입임대 약정 건수 12만5천건 돌파…심의 통과는 3만5천건
"영종도에 K엔터시티 만든다" 한상드림아일랜드, 빌보드코리아와 제휴

오늘의 땅집GO

"주차장만 무너졌는데, 멀쩡한 아파트 왜 5천억 들여 재시공하나"
"올해 신축도 가능" 1억대로 살 수 있는 인천 저평가 단지 5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