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위기는 또 다른 기회… 연말연시 아파트 쏟아진다

뉴스 탁상훈 기자
입력 2008.11.26 03:52

청라지구·파주·김포신도시 등 수천 가구 공급
분양가격·지역 발전 가능성 꼼꼼히 따져봐야

조선일보 DB

연말 연초 새로 공급되는 아파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정부가 이달 초 서울 강남 3구를 제외한 수도권에서 분양권 전매 규제를 대폭 완화함에 따라 분양 시장이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부동산뱅크 신경희 팀장은 "당분간 주택 경기 침체를 피할 순 없겠지만 멀리 보면 이런 상황이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수요자는 상대적으로 청약 경쟁이 낮아지는 만큼 자신이 원하는 아파트에 당첨될 확률이 높아지고, 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미분양분을 계약했다가 경기 회복기에 프리미엄을 받고 파는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는 것. 물론 두 경우 다 신규 분양 아파트의 분양가가 적정한지, 향후 인근 지역 발전 가능성은 높은지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보는 것이 우선이다.

연말 연초 분양되는 단지 중엔 대단지나 양호한 입지 여건을 갖춘 아파트들이 적지 않다. 다만 단지별로 분양권 즉시 전매 가능, 계약 후 1년 뒤 전매 가능 등 매매 시점에 대한 허용 기준들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수원 권선주공 재건축 등 대단지들 분양 대기

대림산업과 GS건설이 수원시 권선주공 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단지가 내년 초 분양 예정이다. 82~228㎡, 1754가구의 대단지로 411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자동차로 5분 거리에 지하철 1호선 세류역이 있고, 걸어서 10분 거리에 분당선 연장 구간인 수원시청역이 2011년 개통될 예정이다. 권선종합시장·농수산물시장이 가깝고, 인근에서 인계주공, 매탄주공 등 대단지들의 재건축도 진행 중이다.

동문건설은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에서 1210가구 규모의 대단지 '동문굿모닝힐' 분양을 준비 중이다. 111~133㎡형의 중형 평형 위주로 구성할 예정. 서울 용산~파주 문산 간 경의선 복선전철이 2012년 완공될 예정이고, 향후 제2자유로와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개통 계획도 잡혀 있다. 인근에 LG디스플레이의 대규모 공장과 지원단지가 있고, 운정이나 교하지구도 생활권 내에 있다.

지방에선 충청권 중심으로 대단지가 공급된다. 대림산업은 대전광역시 동구 낭월동에서 '남대전e-편한세상' 713가구를 공급한다. 111~153㎡로 구성된 단지인데, 이 가운데 111∼112㎡가 488가구(68%)로 중형 비중이 높다. 인근에 남대전IC가 가까워 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2010년 4월 입주 예정. 충청남도 천안시 용곡동에서는 '동일하이빌 2·3차'가 분양된다. 110~143㎡, 600가구로 구성되는 단지로, 경부고속도로 천안IC 이용이 가능하다. 인근에 신용초·용곡초·용소초·쌍용고 등의 학교와 천안충무병원·대형할인점이 있다.

■인천·김포·의왕 등 수도권 곳곳서 내년 초 공급

인천광역시도시개발공사는 인천 서구 청라지구(A-19블록)에서 125~198㎡로 구성된 아파트 464가구를 내년 초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청라지구 북쪽으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가 지나고 인천공항고속도로 청라역(2010년 개통)을 이용할 수 있다. 2013년 완공 예정인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 접근성이 높아진다. 청라지구는 경제자유구역 중 서울과 가까운 데다 수변공원, 친환경 화훼단지, 대규모 골프장, 서울대병원 분원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우미건설은 의왕시 내손동에서 재건축 아파트 166가구 중 50가구를 내년 초 일반 분양한다. 공급면적 99~166㎡, 총 3개 동 17~20층으로 구성돼 있다. 서울 외곽순환도로 이용이 편리하고,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이나 평촌역도 자동차로 2~3분 거리에 있다. 백운 초·중·고와, 한림대부속병원·롯데마트·이마트·뉴코아백화점·홈에버 등이 생활권 내에 있다.

삼호는 서울 광진구 광장동 옛 화이자 공장 터에 '광장동 e-편한세상' 289가구를 내년 초에 공급할 예정이다. 올림픽대로와 천호대교를 통해 강남 이동이 쉽고, 강변북로를 이용해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기도 편리하다.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이 400m 걸어서 5분 거리인 역세권 아파트다. 강변역 테크노마트·이마트 등 편의시설과 아차산 배수지 체육공원·생태공원 등이 가까이 있다.

경남기업은 내년 2월쯤 김포한강신도시에서 101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김포한강신도시는 한강을 끼고 친환경 생태 도시로 개발되는 곳. 2012년 김포공항에서 김포한강신도시까지 경전철이, 2010년엔 한강변을 따라 올림픽대로와 신도시를 잇는 6차로 김포고속화도로가 개통 예정이다. 신도시 내에 16㎞ 길이의 수로와 자전거 도로 등이 설치되고, 검단신도시와도 인접해 있어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이 가능하다.

우남건설은 경기도 시흥시 능곡지구 1블록에 '시흥능곡 우남퍼스트빌 2차' 112㎡, 총 236가구를 내년 초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화제의 뉴스

이달 말 입주 '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어떻길래
공사 중단 위기 '장위 4구역'…공사비 갈등 봉합 앞뒀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 | 서울원아이파크
우량임차인이라던 병원도 문 닫는다…메디컬 상가 투자, 안정적 수익 내려면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오늘의 땅집GO

이달 말 입주'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