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햇빛도 바람도 자동 감지 똑똑한 블라인드 뜬다

뉴스 홍원상 기자
입력 2007.12.17 23:07

에너지 절약 ‘자동제어 시스템’ 인기

고유가 시대를 맞아 신규 주택 거주자들 사이에 에너지 절약을 위한 블라인드 자동 제어 시스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블라인드 자동 제어 시스템이란 홈네트워크에 연결된 블라인드나 커튼 등이 햇빛과 풍량에 자동적으로 반응, 거주자가 원하는 실내 온도를 맞춰 주는 것을 말한다.

이런 장치가 설치된 주택은 대부분 고급 주택. 경기 분당의 초고층 오피스텔인 ‘타임 브릿지’를 비롯해 서울 잠실과 여의도에 위치한 ‘롯데캐슬’, 목동의 ‘하이페리온’, 잠실 4단지의 ‘레이크팰리스’, 서초구 방배동의 ‘방배 리첸시아’ 등이 대표적이다.

올해 신규 주택시장에서 블라인드 자동 제어 시스템이 적용된 비율은 5% 정도. 그러나 주상복합아파트 등 신규 주택 거주자들을 중심으로 에너지 절감, 생활의 편리성 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블라인드 자동 제어 시스템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블라인드 자동 제어 전문업체 솜피코리아 조현학 대표는 “홈네트워크와 연동한 전동 개폐상품이 거실뿐만 아니라 주방, 욕실, 침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화제의 뉴스

"아파트는 매수세 있지만, 다세대는 누가 사나?" 정책 희생양된 서민주거 생태계
송파구 최초 노인복지주택 '위례심포니아' 눈길
"2년 전 아파트 구입자금 소명자료 제출하라뇨" 과태료 3000만원에 패닉
'미국 주식에 93% 몰빵' 미래에셋 퇴직연금 "TDF 1위 업체의 편법 투자"
"사전 유출 아니에요?"…부동산 대책으로 현실화되는 '지라시'

오늘의 땅집GO

"2년 전 아파트 구입자금 소명자료 제출하라뇨" 과태료에 패닉
'학군 독점 논란' 강동구 아파트, 비선호 중학교 배정에 갑질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