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역이 생기면 여기도 뜰까?

뉴스 장원준기자
입력 2007.02.22 22:54

신규 역세권 형성되는 부동산시장 ‘주목’

지하철·전철 개통은 ‘부동산 시장의 영원한 호재’로 불린다. 주변에 지하철·전철역이 들어서면 출퇴근 교통이 편리해져 매매와 전세 수요가 자연스럽게 늘어나 가격도 오른다. 올해에는 인천공항철도·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선 등이 개통된다.

◆인천공항철도 1차 개통(인천공항~김포공항)

오는 3월 말 개통되는 인천공항철도는 총사업비가 3조원 넘게 투입된 민간철도. 인천공항∼서울역의 총 61㎞ 중 1단계인 인천공항∼김포공항 37.6㎞ 구간이 먼저 개통된다. 새로 생기는 역은 6개로 인천국제공항, 공항화물청사, 운서, 검암, 계양, 김포공항 등이다. 계양역은 인천 지하철 1호선과 환승되고, 김포공항역은 서울지하철 5호선과 환승된다. 인천공항에서 김포공항까지 일반열차(3100원)는 33분, 직통열차(7900원)는 28분이 소요된다. 금호건설은 인천시 중구 운서지구에서 ‘운서 2차 어울림(200가구)’을 9월 이전에 분양할 예정이다. 운서지구가 위치한 영종도 일대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주요 관광단지가 될 전망이다. 영종지구는 주거·산업물류·국제업무 등 인천국제공항과 연계된 복합도시이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선 개통(귤현~계양)

인천지하철 1호선 귤현~계양역 연장 구간 1.3km 노선이 3월 개통될 예정이다. 계양역이 개통되면 인천지하철 1호선의 북측 종착역이 계양역으로 바뀌고, 새로 건설되는 인천공항철도와의 환승도 가능해진다. 계양역은 계산·용중·병방동 일대의 단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인천 계양구에서는 한양이 박촌동에서 8월에 34~53평형 327가구를 분양한다. 남광토건도 6월쯤 33~48평형 258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임학동에서는 금광건업이 29평형 40가구를 3월 말에 분양한다. 이 단지들은 인천 지하철 1호선 박촌역과 임학역을 통해 공항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경원선 덕계역 완공

가릉역~소요산역(24.4km)을 운행하는 경원선 노선 중 하나인 덕계역이 올 10월쯤 개통될 예정이다. 2006년 12월 개통된 경원선은 이용객 수가 예상을 웃돌고 있다. 경기 북부의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면서 역세권 상가·아파트 가격 상승 등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주내역~덕정역 사이에 건설되는 덕계역이 개통되면 인근 양주 시민의 전철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양주시 고읍지구에서는 올해 8개 단지, 총 4462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우미건설·우남건설·신도종합건설·유승종합건설·한양 등이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분당선 죽전역 완공

분당선 연장 계획의 하나인 죽전역이 오는 12월 개통된다. 신세계백화점 죽전점 입점, 단국대 캠퍼스 이전 공사 완료 등도 호재로 분석된다. 월드건설은 용인시 죽전동에 6월쯤 주상복합 아파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40평형대 114가구로, 죽전역까지 걸어서 10분 거리이다.

◆중앙선 전철 연장(덕소~팔당)

중앙선 청량리~원주 복선 전철화 사업 가운데 4.9㎞의 덕소~팔당 구간이 오는 12월 우선 개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전철이 청량리역을 거쳐 ‘망우~양원~구리~도농~양정~덕소~팔당’으로 이어지면서, 덕소 등 주변 대규모 아파트 단지 주민들의 서울 도심권 이동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화제의 뉴스

이달 말 입주 '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어떻길래
공사 중단 위기 '장위 4구역'…공사비 갈등 봉합 앞뒀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 | 서울원아이파크
우량임차인이라던 병원도 문 닫는다…메디컬 상가 투자, 안정적 수익 내려면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오늘의 땅집GO

이달 말 입주'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