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포웰시티푸르지오라포레] 3호선 호재에 보기드문 '골프장뷰'…송파 집값까지 추월?

    입력 : 2021.04.08 03:06

    [땅집고 입주단지 분석] 경기 하남시 감일지구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땅집고] 지난달 경기 하남 감일지구 C3블록에 입주한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 /이지은 기자

    [땅집고] 경기 하남시는 서울 강동구, 송파구와 맞닿아 있다. 하남시 감일지구는 송파구 올림픽공원역(5·9호선)까지 직선거리로 불과 1.5㎞ 떨어진 이른바 서울 옆세권 택지지구다. 한국부동산원 자료 기준 지난해 하남시 집값(11.98%)과 전세금(19.12%) 모두 경기도에서 가장 많이 올랐는데, 감일지구는 그 상승세를 이끈 대표적인 지역 중 하나다.

    [땅집고] 하남 감일지구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위치. /이지은 기자

    감일지구 남쪽 끝 C3블록에서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아파트가 지난달 입주를 시작했다. 최고 29층 9동에 790가구로, 캐슬렉스GC와 붙어 있어 감일지구에서 녹지 공간이 가장 풍부한 아파트 중 하나다. 땅집고가 현지에서 만난 감이동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감일지구 인프라가 아직은 열악하지만 지난해 말 3호선 연장노선이 확정되면서 교통 개선 기대감이 크다”고 했다.

    ■대중 교통 지금은 ‘최악’…3호선 연장 호재에 기대

    [땅집고]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출입구 쪽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서울까지 가는 버스를 탈 수 있다. 각 노선별로 배차간격이 15~25분으로 긴 편이다. /이지은 기자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가 들어선 감일지구는 지리적 입지는 좋은데 비해 대중교통이 아쉽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직 지구 내 지하철역이 하나도 없어 서울까지 접근하는 체감 거리가 멀다. 현재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에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5호선 마천역이다. 걸어서 20~30분 걸려 도보 이용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아파트 출입구 쪽 버스정류장 2곳을 지나는 버스 노선은 총 5개다. 이 중 31·35번 버스가 2·8호선 잠실역, 5·9호선 올림픽공원역을 지난다. 8번 마을버스는 9호선 둔촌오륜역까지 운행한다. 버스를 이용해 서울까지 나가려면 20분 이상은 걸린다. 노선별 배차간격은 평일 기준 15~25분 정도로 긴 편이며 주말에는 25~35분으로 더 늘어난다.

    [땅집고] 송파~하남도시철도 예상 노선. 기존 서울 3호선 오금역을 연장해 하남 감일지구, 교산신도시, 하남시청역을 연결한다. /이지은 기자

    하지만 앞으로 교통 여건은 좋아질 전망이다. 감일지구를 지나는 3호선 오금역 연장선이 이르면 2028년 개통하면 서울 출퇴근 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말 3기신도시로 하남 교산지구를 지정하면서 광역교통대책으로 ‘송파~하남도시철도’를 놔주겠다고 발표했다. 기존 3호선 종착역인 오금역을 연장해 하남 감일지구에 1개역, 교산신도시에 3개역을 각각 신설하고, 최근 개통한 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이 목표다.

    다만 지하철 개통 시기가 당초 계획보다 미뤄지기 십상인 데다가,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신도시 땅 투기 의혹이 터진 이후 교산신도시를 비롯한 3기신도시 사업에 제동이 걸린 점을 감안하면 3호선 개통 시점이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통학 환경은 안전한 편이다. 단지에서 감일초·중학교까지 걸어서 5분 이내 걸린다. 고등학교는 비교적 멀다. 감일지구 북쪽에 있는 감일고(2021년 3월 개교)까지 버스로 15분 정도 걸린다. 단지 남쪽 위례신도시에 있는 위례고 등에 진학해야 한다.

    ■감일지구에 귀한 민간아파트…골프장 조망권 좋아

    [땅집고] 단지 내 중앙광장. /이지은 기자

    감일지구에는 총 16개 단지 1만3000여가구가 들어선다. 이 중 민간분양 아파트는 5곳뿐이다. 대형 건설사인 대우건설이 시공한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는 감일지구에서 몇 안되는 민간분양 아파트인 만큼 상품성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택형은 전용 90·99·152㎡ 등 세 가지다. 이 중 99㎡가 525가구로 전체 가구수의 67%를 차지한다. A·B타입 모두 4베이 판상형이다. 커뮤니티시설로는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사우나, 독서실, 작은도서관 등을 포함한다.

    [땅집고]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거실창에서 보이는 캐슬렉스GC 풍경. /인터넷 커뮤니티 캡쳐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는 서쪽으로 캐슬렉스GC와 맞붙어 있다. 총 9개동 중 303동이 골프장 쪽으로 거실창이 나 있는데, 탁 트인 ‘골프장뷰’를 감상할 수 있어 단지 내 로열동으로 꼽힌다. 303동 입주민은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에 “골프장 잔디밭이 앞마당처럼 펼쳐져 힐링된다. 서울 근교에서 이 정도 조망권을 가진 아파트는 없을 것 같다”고 했다.

    ■38평이 14억 호가…매물은 많지 않을 듯

    [땅집고]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집값과 감일지구, 서울 송파구 아파트 집값 비교. /이지은 기자

    현재 온라인 부동산 중개사이트에 등록된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매물은 없다. 입주 후 등기 완료해야 전매 가능한데, 아직 공식 입주 기간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감일지구 일대 공인중개사들은 “집주인들이 추후 집을 내놓는다면 38평(99㎡) 기준 14억원까지 생각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바로 옆 ‘감일한라비발디’(2019년 6월 입주) 전용 85㎡가 올해 1월 12억원에 팔렸는데,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가 이보다 신축인데다 상위 브랜드 아파트인 점을 반영한 호가라는 설명이다.

    2018년 분양 당시 10층 이상 분양가는 6억5400만~6억8900만원이었다. 만약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30평대 아파트가 14억원 수준에 실거래된다면 집값이 분양가 대비 2배를 뛰어넘게 된다. 이는 송파구 외곽 단지 집값을 앞지르는 것이다. 송파구 마천동 ‘송파파크데일2단지’ 전용 85㎡가 올 2월 11억2000만원, ‘마천금호어울림2차’ 전용 85㎡가 올 3월 10억원에 각각 팔렸다.

    용인 신봉지구 전경

    감일동 B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38평 기준으로 전세보증금은 융자 정도에 따라 5억5000만~9억원으로 다양하지만, 올 들어 전세 거래는 6억~7억3000만원 선에 이뤄졌다. 보증금이 너무 높은 집은 아무래도 세입자 찾기가 어렵다”고 했다.

    ‘포웰시티 푸르지오 라포레’ 입주민들은 현재 하남을 비롯해 수도권 주요 지역 집값이 서울과 키 맞추기 수준으로 오르고 있는 점, 감일지구에 3호선 연장선 호재가 남아있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집값이 계속 오를 것이라고 기대한다. B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급매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면 3호선 착공 전까지는 (아파트를) 보유하겠다는 집주인들이 대부분”이라며 “입주가 마무리된 후 최초 실거래가 어느 수준에서 이뤄질지 주목된다”라고 했다. /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그래서 세금이 도대체 얼마야? 2021년 전국 모든 아파트 재산세·종부세 땅집고 앱에서 공개.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