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와, 엄청 오르네' 우리집 종부세·재산세 5년치 확인하기

    입력 : 2020.11.18 16:25 | 수정 : 2020.11.18 16:36

    [땅집고]“앞으로 공시가격이 계속 오르고, 세금 폭탄이 떨어진다며…. 그런데 도대체 우리 집은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 거야?”

    아파트를 가진 모든 온 국민들이 부동산 세금이 오른다는 말에 벌벌 떨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앞으로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누구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세금이 워낙 많이 올라 집 사기 전에도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서울의 웬만한 5년 뒤면, 보유세로만 대기업 부장, 차장의 한 달치 월급 정도 되는 돈을 나라에서 걷어갑니다. 그런데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누구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땅집고가 알려드립니다.

    ‘보유세 폭탄’은 일부 고가 주택이나 다주택자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서울에서 평균 가격의 아파트를 보유한 1주택자는 올해 보유세로 140만원 정도 내지만, 5년 뒤부터는 한 해 400만원 안팎으로 보유세가 급등합니다. 내년부터 5년치 보유세를 합산하면 1400만원에 달합니다.

    땅집고는 프롭테크 기업 아티웰스와 함께 ‘세상에서 가장 편리한 보유세 계산기’인 ‘땅집고 택스맵’을 출시했습니다. 전국의 모든 아파트(1120만 가구)를 가구마다 5년치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땅집고 앱을 다운 받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위에서 원하는 아파트를 찾으면 딱 5초면 5년치 예상 세금을 볼 수 있습니다. ☞땅집고 다운받고 세금 계산하기(클릭)

    [땅집고] '땅집고 택스맵'을 통해 원하는 아파트의 보유세를 검색하는 화면./땅집고 앱

    땅집고 택스맵에서 아파트를 선택한 후에는 보유세 계산을 원하는 아파트 동·호수를 선택하십시오. 이 역시 아파트 모형을 구조화한 그래픽을 통해 쉽게, 어느 동, 어느 호수의 아파트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땅집고] '땅집고 택스맵'을 이용해 올해 예상 보유세액과 다음 해부터 5년간의 예상 보유세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땅집고

    위의 예시는 땅집고 택스 맵에서 올해 공시가격 6억1500만원으로 서울 아파트 평균인 ‘상암월드컵파크7단지’ 701동 12층(전용 84㎡)의 세금을 확인해본 결과입니다. 서울 아파트 치고는 그다지 비싼 아파트도 아닌데, 제법 세금이 많지요?

    ‘땅집고 택스맵’의 시뮬레이션 결과는 정부가 확정해 발표하는 재산세·종부세율·공시가 인상안 등의 고려 요소를 실시간으로 반영합니다. 위 예상 세액은 정부가 최근 발표한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에 따라 2025년(시세 15억원 이상)부터 현실화율이 2030년(시세 9억원 미만)까지 90%에 도달한다는 조건을 반영해 계산한 결과입니다. 아파트 시세는 연간 5%씩 상승한다고 가정해 산출했습니다.

    ☞땅집고 다운받고 세금 계산하기(클릭)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