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국도77호선·20호선 공사 이달 입찰 공고

    입력 : 2020.04.07 14:43

    [땅집고] 국토교통부와 조달청은 국도 77호선 신안 압해∼해남 화원 1·2공구, 국도20호선 산청 신안~생비량 구간의 도로건설 공사에 대한 입찰을 이달 공고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국도77호선 공사는 8일, 국도20호선 공사는 이달 중순 각각 공고한다.
    [땅집고]국도77호선 신안압해-해남화원 위치도./국토교통부 제공
    국도77호선 공사와 국도 20호선 공사는 지난해 12월 개정된 국가 계약법 시행령에 따라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를 적용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다.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는 공사 현장이 있는 광역지자체에 본사를 둔 업체만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정부는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을 발표했고, 12월엔 프로젝트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지역의무공동도급제도를 의무화하는 내용으로 국가계약법 시행령을 개정한 바 있다.

    [땅집고]국도20호선 산청신안~생비량 위치도./산청군 제공
    입찰에 참여한 업체는 8월까지 각각 기본설계를 준비하며, 국토부는 9∼10월 기본설계 내용 등을 평가해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한다. 국도77호선 턴키 입찰에 참여하려면 전남 지역 업체가 20% 이상 참여한 공동수급체를 구성해야 하고 국도 20호선 역시 입찰에 참여하려면 경남 지역 업체가 40% 이상 참여한 공동수급체를 구성해야 한다.

    김용석 국토부 도로국장은 "신안압해∼해남화원 공사는 인근 천사대교 등과 연계돼 서남해안 관광 활성화는 물론, 도서지역 주민의 생활여건도 개선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전현희 땅집고 기자

    ▶ 2020년 우리집재산세·종부세는 얼마? ‘땅집고 앱’에서 쉽게 계산해보세요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