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미래 가치가 풍부한 곳" 광명역세권

    입력 : 2016.03.10 03:00

    광명역 파크자이

    초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상가는 가장 오래된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이라고 할 수 있다.

    상가를 선택할 때는 여러 요소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입지조건, 미래가치, 배후수요, 그리고 상가 형태 등이 수익률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다. 입지조건으로는 역세권 여부가 최대 화두다. 역세권 상가는 유동인구가 많다. 향후 역세권을 위주로 교통개발 등 호재가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다. 공원이나 호수 등을 끼고 있는지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대규모 공원은 휴양은 물론 각종 운동기구, 문화공간까지 갖춰져 인근 주민은 물론 외부수요까지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으며 결과적으로 유동인구가 많아 주변 상업시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미래가치란 앞으로 해당 지역이 어떻게 발전할 지를 따져보는 것이다. 지역개발 호재가 풍부해 앞으로 상권 형성이 기대되는 곳이라면 초기에 상가를 선점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런 곳은 향후 권리금이 높게 형성돼 투자가치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상가 형태로는 스트리트나 테라스형 상가도 주목해 볼 만 하다. 접근성과 가시성이 뛰어나고 홍보효과가 커 최근에는 보도를 따라 1~2층을 테라스 상가로 꾸미는 테라스·스트리트형 상가 공급이 늘고 있는 추세다.

    광명역 파크자이
    광명역세권 내 최초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1층과 2층에 테라스(일부)까지 갖춘광명역파크자이 1차 상가. 1층 43개, 2층에 14개 등 총 57개 점포를 분양한다. / 광명역 파크자이 제공

    미래가치가 풍부한 지역으로 최근 부각되는 곳이 경기도 광명역세권이다. 연간 약 700만명이 이용하는 KTX광명역 주변을 말하며 총 2만 7042명, 9744가구의 배후수요가 들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곳이다. 광명역세권은 안양 석수스마트타운과 광명 국제디자인클러스터(GIDC) 사업이 진행 중이다. GIDC 개발사업이 2017년 완공되면 국내외 800여 개의 업체가 입주하게 되며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 등과 함께 풍부한 기업수요를 갖추게 된다. 또 이노디자인 본사 및 연구소, 아카데미 등이 유치돼 디자인관련 박람회, 컨퍼런스, 원스톱마켓 등 디자인의 메카로 조성될 전망이며, 영상미디어·한류문화 콘텐츠 중심지를 조성하는 광명미디어아트밸리 사업도 지난 12월 광명시 건축계획심의위원회를 최종 통과함에 따라 본격적인 궤도에 들어섰다.

    광명역세권은 각종 교통호재도 풍부하다. 현재 KTX광명역을 이용하면 서울역까지 15분이면 도달한다. 내년 말 KTX 광명역에 도심공항터미널이 생기면 인천국제공항까지 40분 정도면 갈 수 있다. 또 강남순환고속도로가 오는 5월에 개통되면 강남과의 접근성이 매우 좋아질 예정이며 민간투자사업인 수원~광명고속도로도 4월에 개통할 예정이다. 광명과 안양을 잇는 충훈고가도로는 2017년 완공된다. 또 2017년에는 안산·시흥에서 서울역까지 잇는 광역철도 신안산선이 착공돼 2023년 개통될 예정이다. 인천, 시흥, 안양, 과천 등의 광명역 접근성을 개선해 광명역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월곶~광명~판교 복선전철 개통도 2024년에 예정돼 있다.

    이런 광명역세권지구에서 총 2653가구(아파트·오피스텔)로 조성 중인 광명역 파크자이가 1차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은 광명역세권 내 최초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1층과 2층에 테라스(일부)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총 57개 점포를 분양하며 층별로는 1층 43개 점포(전용면적 기준 24.95~96.72㎡), 2층에 14개 점포(전용면적기준 33.68~97.89㎡)가 들어선다. 1층에는 생활편의시설 및 판매시설, 2층에는 식음료, 병의원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업종은 향후 변경 가능) 전용률이 높아 실면적 활용도도 우수하다.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의 전용률은 62%다. 주변의 단지 내 상가와 중심상업지구의 전용률이 50%내외인 것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여기에 대다수 점포가 기둥 없이 구성되는 만큼 점포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광명역파크자이 관계자는 "이번 1차 상가를 시작으로 향후 2차와 광명역파크자이타워(지식산업센터) 상가 분양을 통해 KTX 광명역 대로변을 스트리트형 테라스 상업시설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라며 "광명역세권지구에는 이미 이케아, 코스트코 광명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마트가 입점해 운영 중인 만큼 스트리트형 상가인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이 조성되면 이 일대가 서남부권 최대의 광역 상권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273-1 KTX광명역 동편 6번 출구 앞에 있다. 문의 1644-9997.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