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3분 컨설팅] 성남 거주 무주택자로 '보금자리' 하려는데…

입력 : 2010.03.10 03:35

Q 현재 성남에서 살고 있는 무주택자입니다. 12년 동안 꾸준히 청약저축을 납입한 터라 이번 위례신도시 보금자리주택 사전예약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지역우선공급제도가 바뀌어 경기도 거주자들이 유리하다고 들었는데요, 제가 당첨 가능성이 큰 편에 속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서울에서 성남으로 이사한 지 1년이 조금 못 됩니다. 금번 사전예약 물량에서 지역우선공급에 청약할 수 있나요.

A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금 성남에 살고 있다면 이번 사전예약에서 서울 주민에게 공급되는 지역우선공급 물량(전체 공급물량의 50%)에 청약할 수 없습니다. 이번에 공급되는 주택은 서울(송파구)에 짓는 것이어서 서울 거주자에게 지역우선공급 물량이 배정됩니다. 하지만 성남 거주자여서 수도권 거주자에게 배정된 나머지 50%에 해당하는 물량에 청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에 바뀐 법에서는 수도권 66만m² 이상 택지개발지구에서 공급되는 주택의 50%는 지역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됩니다. 반면 경기도는 해당 시·군에 30%, 경기도 전체에 20%로 배정하고 나머지 50%는 서울·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거주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청약 기회는 많아졌습니다. 과거에는 서울시에 짓는 주택의 경우 100%를 서울 주민에게 우선공급하고 미달하는 부분만 경기·인천 거주자에게 기회를 줬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공급될 성남·하남지역의 위례신도시 청약에서 성남과 하남지역 거주자가 지역우선공급으로 30% 배정받고 여기서 낙첨된다 하더라도 경기도(20%) 물량에 청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떨어진다 하더라도 수도권(50%) 배정 물량에 청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위례신도시 사전예약에서 당첨되지 않는다고 해도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앞으로 공급될 성남지역 우선공급에 청약할 의사가 있다면 주민등록상 거주기간을 따져봐야 합니다. 거주기간을 포함해 자세한 청약자격은 입주자모집공고를 통해 확인해야겠지만 보금자리주택 시범지구 사전예약 청약 시 입주자모집공고일까지 1년 이상 계속해서 해당 지역에 거주해야 한다고 명시된 만큼 성남지역 우선공급 역시 1년 이상 거주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